제주도가 오는 20일 비자림로 확장공사를 재개한다고 밝히자 제주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18일 보도자료를 내고 "비자림로 확장계획은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이 제대로 검토되지도 않았다"며 "행정의 일방통행으로 강행되는 확장공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 구간은 경관보전지구 2등급 지역이고 제주국립공원 예정지인 곳"이라며 "제주도 스스로 제주의 가치를 높이겠다면서 추진한 제주국립공원 확대사업은 대통령 공약으로까지 정해졌는데 환경부와 협의도 없이 확장공사를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교통량이 증가했다면 정책 대응은 도로확장이 아니라 대중교통 활성화 등 교통량을 조절하기 위한 수요관리 정책이 우선돼야 한다며 "굳이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면 도로확장보다는 현재 차선에서 도로 폭을 늘리는 정도로 교통흐름을 개선하는 방안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비자림로 확장공사 무효화를 요구했다.

시민모임은 "지난해 8월 900여 그루의 삼나무가 벌목되는 모습에 충격을 받고 대안 마련을 위해 시민 토론회를 개최해줄 것을 수차례 요청했지만 한 번도 시민과의 대화를 갖지 않았다"며 "전문가 중심의 자문위원회를 통해 대안을 내놓았지만 환경파괴 본질은 그대로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자림로는 명확히 제2공항 연계도로로, 비자림로 확장은 동부지역을 난개발로 이끄는 신호탄과 같다"며 "원희룡 지사는 청정 제주, 자연과 공존하는 제주를 위해 지금이라도 비자림로 공사를 무효화하고 도민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 비자림로 확장공사는 왕복 2차로인 제주시 구좌읍 비자림로(대천~송당) 약 2.94㎞ 구간을 왕복 4차로로 넓히기 위한 것으로 공사 과정에서 삼나무 915그루(벌채계획 2160그루)가 잘려나가면서 전국적으로 논란이 됐다.

이에 도는 착공 두 달여 만인 지난해 8월 8일 공사를 중단했으나 지역주민 의견과 전문가 자문위원회 자문을 수렴해 공사 재개 방침을 확정했다.

도는 전체 공사구간을 3개 구간으로 나눠 기존 4만3467㎡였던 벌채 면적을 2만1050㎡로 약 51.6% 줄이는 한편, 잣성 추정 돌담도 원형 그대로 보존하기로 했다.

도는 20일부터 공사를 재개할 방침이지만 시민단체와 여전히 의견을 조율하지 못하면서 공사에 차질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