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더불어민주당·제주시 노형동 갑)은 22일 "제주도는 환경 파괴적 개발·성장정책을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날 제370회 도의회 임시회 폐회식에서 최근 제주시 압축쓰레기 필리핀 불법 수출 사태에 대해 "그동안 도정을 비롯한 수많은 위정자들이 외면한 제주의 현실"이라고 비판하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김 의장은 "제주는 지난 몇 년간 전국 경제성장률 보다 높은 경제적 호황을 누리며 많은 재정적 이익을 얻어 왔으나 이제 그 거품이 사라지고 있다"며 "지난 경제성장은 우리가 지켜왔던 '청정 제주'의 가치를 포기하고 얻은 대가"라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이어 "성장논리에 집중한 우리의 선택의 결과는 결국 쓰레기로, 비난의 화살로 돌아오고 있다"며 "지금과 같은 개발정책을 지속한다면 제주의 자연환경은 사진 속 추억으로 남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 의장은 "환경은 선택의 문제도, 경제성장을 위해 포기하거나 미뤄둘 수 있는 후순위도 아니다"라며 "도는 이제 환경을 중심으로 모든 정책적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의장은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겨냥해 "원인 분석과 절차 개선 없이 집행자의 책임만 묻는 것은 올바른 리더의 모습이 될 수 없다"며 "쓰레기 문제의 1차적 책임은 정책결정자에게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김 의장은 끝으로 "비록 지금의 현실이 아프기는 하지만 이 아픈 현실을 냉철하게 바라보며 우리가 가야 할 길을 선택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제주 환경 보전에 대한 도민들의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