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의 대안으로 거론되는 현 제주국제공항 확충안을 담은 프랑스 ADPi(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의 용역 결과가 공개된 이후에도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제주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2공항 반대범도민행동은 14일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DPi는 현 공항의 교차활주로를 개선하면 2035년까지 항공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고 주장했다.

반대측에 따르면 ADPi는 국토부가 제시한 제주지역 항공수요가 정점이 될 것으로 예측되는 2035년 여객 4560만명, 29.9만회 운항을 전제로 방안을 검토했다.

ADPi는 이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대안으로 현 제주공항 보조활주로를 연장하지 않고 그대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시간당 60회(연간 28만3500회) 운항이 가능해 2035년까지 예상되는 항공 수요량에 대처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ADPi는 보고서 결론에서 "보조 활주로 재활성화 및 교차 활주로의 결합 운용은 관제부문의 일부 도전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2035년까지 필요한 용량을 제공하는 훨씬 저렴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명시했다고 반대측은 주장했다.

앞서 지난 10일 국토교통부의 의뢰로 2015년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을 맡은 '항공대 컨소시엄'이 ADPi 보고서를 공개하며 "보조활주로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은 교착륙 항공기와 이륙 항공기 동선 충돌 우려 등 관제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는 의견이 반경됐다"는 내용도 실제 원문에는 담겨있지 않다는게 반대측 지적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보고서 원문에 항공기 충돌 우려가 담긴 것은 아니지만 종합적으로 검토했을 때 그런 결론을 내린 것"이라며 "운항횟수 시간당 60회도 다른 자문이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대 50회가 더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해당 보고서는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 과정에서 항공대 컨소시엄이 ADPi에 하도급을 맡긴 것으로 '현 제주공항 활주로 용량 확보를 위한 개선'이 주된 내용이다.

그동안 이 보고서는 항공대 컨소시엄이 ADPi와의 계약문제를 이유로 비공개해 은폐 의혹이 제기됐다가 지난 10일 ADPi의 승인을 얻어 공개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