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도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이자 여성·인권운동가였던 고 이희호 여사에 대한 애도가 이어지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1일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유가족에게 깊은 애로와 위로를 드리며 고인의 영원한 안식을 기원한다"고 추모했다.

원 지사는 "고인은 여권 신장에 기여한 1세대 여성운동가였고 격변의 현대사를 온몸으로 부딪친 민주화 운동가였다"며 "많은 국민들은 앞으로도 온갖 고난을 겪으면서도 강인한 의지를 굽히지 않았던 고인의 모습을 오롯이 기억하고 추모할 것"이라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도 이날 성명을 내고 "대한민국은 또 하나의 큰 별을 잃었다"며 "사랑과 헌신, 정의와 인권을 위해 몸 바친 이희호 여사의 삶을 깊은 존경의 마음을 담아 추모한다"고 애도의 뜻을 밝혔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여성운동가이자 사회운동가, 평화운동가였던 이희호 여사는 새 시대의 희망을 밝히는 거인이었다"며 "고인의 유지를 받들어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 화해와 협력의 한반도 시대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사단법인 제주김대중기념사업회 역시 이날 입장자료를 통해 "고인은 우리나라 여성운동의 선각자이자 불굴의 민주투사이며 남북 화해와 평화 통일의 전도사였다"며 "고인의 뜻에 따라 좋은 나라, 평화로운 나라를 만드는 일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