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호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4일 “제주 발전 모델 도출을 위한 제주사회의 ‘자기결정권’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재호 위원장은 이날 오후 제주대학교에서 ‘태평양 시대 제주의 해양경제와 해양생태문화’를 주제로 열린 제10회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 개회식 기조강연에서 “제주국제자유도시는 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핵심정책”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송 위원장은 “지리적 위치상 중국·일본 등 강대국과 정치경제적인 측면에서 인접해서 살아야 한다는 것은 제주의 피할 수 없는 운명”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참여정부는 제주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방국가 개념에 주목했고, 특별자치도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송 위원장은 “제주가 특별자치도를 잘 활용하고 헌법정신에 포함시켜 강대국 사이에서 먹고 살아야 할 지금의 시기에 해양경제 원형 모형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게 바로 국제자유도시라고 생각한다”며 “특별자치도와 국제자유도시는 결국 제주가 자기결정권을 갖고 제주의 미래를 결정하라는 것이다”라고 피력했다.

특히 최근의 제주 제2공항 갈등과 강정해군기지 갈등도 제주사회의 자기결정권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의 진통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제주사회 현안과 미래에 대한 결정은 제주가 해야 한다”며 “제주 제2공항과 해군기지 갈등은 자기결정권을 구체화하는 과정 속에 있는 것이고, 이 갈등이 관리되고 수렴되는 과정에서 제주발전 모델을 도출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했다.

한편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는 참가자 전원이 발표와 토론에 참여하는 열린 학술대회다.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제주연구원, 한국해양재단, 제주대 탐라문화연구원, 국립제주박물관, ㈔한국글로벌섬재단, 부경대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단 등 8개 기관이 공동 개최한다.

또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대학교,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 4개 기관이 후원한다.

첫째 날인 4일에는 태평양시대 제주의 해양경제와 해양생태문화를 주제로 전체회의가 진행됐다.

둘째 날은 해양문화학자 250여명이 발표하는 분과회의 및 이슈융합토론을 진행한다. 셋째 날과 넷째 날은 제주도 해안을 돌며 제주의 해양문화유산을 답사한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