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한·일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 속 제주도의회가 해외연수 목적으로 고등학생들을 단체로 일본에 보내 논란이 예상된다.

24일 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는 해외연수 목적으로 20일부터 이날까지 4박5일 일정으로 도내 고등학생 22명, 인솔교사 3명, 공무원 3명 총 28명을 일본 도쿄에 보냈다.

이번 해외연수 비용은 총 3000만원으로 1인당 100만원꼴이다.

지난달 중순 이 같은 해외연수 계획을 확정한 도의회는 1일 일본이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를 발표한 이후 해당 계획을 재검토하기도 했으나 학교 협의, 김태석 의장(더불어민주당·제주시 노형동 갑) 결재를 거쳐 강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도의회가 양국 간 갈등이 고조된 상황에서 학생들을 혹시 모를 위험에 내몰았다는 비판과 함께 민주당 일당체제의 도의회로서도 부적절한 결정이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지역 교육계의 한 관계자는 "이유가 뭐든 일본의 경제보복에 우리가 불매운동으로 응수하면서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데 학생들을 일본에 보낸 것은 매우 무리한 결정"이라며 "강경 대응 기조인 민주당이 어떻게 이럴 수 있느냐"고 꼬집었다.

도의회 관계자는 "해외연수를 취소할 경우 600만~700만원의 위약금이 발생하고, 일정을 겨울방학으로 연기할 경우 학생들의 진학 일정과 중복되는 등의 문제가 있어 어쩔 수 없이 기존 계획을 그대로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충북 청주교육지원청도 최근 민간단체인 청주국제교류회가 주관한 중학생 배구부 일본 방문 행사에 수백만원의 경비를 지출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지역사회의 비난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