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행정사무감사 첫 날부터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공론화에 대한 내부 격론으로 한때 파행을 빚었다.

도의회 환경도시위는 제377회 도의회 임시회 행정사무감사 첫 날인 16일 오전 10시부터 제주도를 상대로 감사를 진행했으나 본격적인 질의를 시작하지도 못한 채 30여 분 만에 감사를 중단했다.

김태석 의장(더불어민주당·제주시 노형동 갑)과 박원철 환경도시위원장(제주시 한림읍·민주당 원내대표)이 공동 발의한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도민 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 적절성을 놓고 격론이 벌어졌던 탓이다.

회의 시작 직후 의사진행 발언을 요청한 안창남 의원(제주시 삼양·봉개동·무소속)은 "환경부가 국토교통부에 제2공항 관련 주민수용성 확보 등을 권고한 데 대해 환경도시위는 도에 공론화를 위해 공동 노력하거나 종합 검토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의견을 보냈었다"며 "갑자기 결의안을 낸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안 의원은 이어 "현재 의회에 관련 예산이 없는데다 내년 예산에 이를 반영할 근거도 없고, 공론화 관련 조례와 상충된 시행규칙을 개정해야 하는 문제도 있다"며 "도의회 스스로 잘못하고 있으면서 무슨 감사를 하겠다는 것이냐"고 반발했다.

이에 결의안 발의자인 박 위원장은 "도의회는 1만명이 넘는 도민들이 서명한 공론화 청원을 의결했고, 이에 도는 공론화를 추진하지 않겠다는 명확한 입장을 밝혔다"며 "결국 국토부가 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하기 전에 도의회가 직접 공론화를 추진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두 의원간 입싸움이 한동안 계속되자 결국 나머지 의원들의 요청으로 30여 분 만에 감사가 중단됐다. 그러나 10여 분 뒤 감사가 재개된 뒤에도 두 의원은 계속 설전을 벌여 의원들의 만류가 이어졌다.

결국 이날 오전 11시쯤이 돼서야 박 위원장은 "감사 첫 날부터 이렇게 언성을 높이게 돼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다시 감사 실시를 선언했다. 직후 안 의원은 퇴장했다가 다시 감사장으로 복귀했다.

한편 문제가 된 이 결의안은 제2공항 반대 측인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가 제출한 '제주 제2공항 관련 도민 공론화 등을 요구하는 청원의 건' 본회의 의결에 따른 후속조치로, 현재 찬성 측도 이에 대한 맞불로 도의회에 '도의회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도민 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반대 청원서'를 제출한 상태다.

해당 결의안과 청원서 모두 소관 상임위인 의회운영위원회에 회부된 상태지만 내부 의견 불일치로 회기 내 안건 상정·처리 여부는 여전히 미지수다. 결의안의 경우 발의자인 의장 직권으로 본회의에 곧바로 상정될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