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방위원회가 국정감사 현장방문의 일환으로 18일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을 방문하면서 강정마을 주민들을 의도적으로 외면해 지역사회의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17일 제주도 등에 따르면 국회 국방위는 이날 오후 군수송기를 통해 제주에 도착한 뒤 이튿날 오전 10시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을 방문할 예정이다.

국방위는 이 자리에서 해군으로부터 민군 상생활동 등 업무보고를 받은 뒤 독도함과 서애류성룡함, 잠수함 등을 시찰하고 이날 오후 3시쯤 타고 온 군 수송기를 통해 상경한다.

문제는 국방위가 국책사업이었던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사업으로 무려 10년 넘게 갈등을 겪어 온 강정마을 주민들을 만날 계획조차 수립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강정마을회는 17일 성명을 내고 "국민을 대신해야 할 국회의원들이 민생 시찰은 외면하고 함상 유람만 즐기다가 돌아가겠다는 의미"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강정마을회는 "해군은 지난해 10월 강정마을에서 열린 국제관함식 이후 태도가 돌변해 주민들과 소통하려고 하지 않고 있을 뿐 아니라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사업에도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이에 국회 국방위와의 만남을 기대했지만 국회마저 주민들의 눈물보다는 군함에만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호소했다.

강정마을회는 Δ사법처리자 특별사면 Δ국방부 행정대집행 비용 청구 철회 Δ공동체 회복사업의 원활한 추진 Δ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진입도로 개설 등을 요구하며 국회에 거듭 면담을 촉구하고 있다.

이 문제는 이날 도 강정공동체사업추진단을 상대로 진행된 제377회 도의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도마 위에 올랐다.

정민구 의원(제주시 삼도1·2동·더불어민주당)은 "주민들을 만나지도 않고 단순히 해군기지만 보러 온다는 게 말이 되느냐. 이건 정말 제주도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국회의 이런 행보 자체가 오히려 갈등을 부추기는 것 아니냐"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에 이지훈 도 강정공동체사업추진단장도 "공감한다. 해군 쪽으로도 협조를 구하고 있지만 갑갑한 상황"이라면서 "강정마을을 찾아 주민들의 아픔을 아우르는 것이 국회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국방위의 현명한 판단이 있을 걸로 기대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