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방위원회가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건설 반대활동으로 사법처리된 제주 강정마을 주민에 대한 특별사면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서울 동대문구 갑·더불어민주당)은 18일 국정감사 현장방문차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을 방문해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안 위원장은 "오늘 오전 강정마을 주민 대표와 면담했다"며 "주민들이 요구한 내용을 이번 현장방문을 통해 확인한 뒤 국회와 국방부 차원에서 협력하고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은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강정마을회가 요구하고 있는 사항은 Δ사법처리자 특별사면 Δ국방부 행정대집행 비용 청구 철회 Δ공동체 회복사업의 원활한 추진 Δ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진입도로 개설 등이다.

안 위원장은 특히 사법처리된 강정마을 주민 234명에 대한 특별사면 요구와 관련해 "법률적으로 큰 하자가 없으면 특별사면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국회 국방위는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을 방문하면서 강정마을 주민들과 대화 일정은 잡지 않아 강정마을회와 제주도, 제주도의회 등 지역사회의 거센 반발을 샀다.

이날 오전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정문에서는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가 해군에 대한 집중 감사를 촉구하며 '국회의원 질문 잘하세요. 놀러온 거 X', '행사 때만 등장하는 군함 혈세 낭비' 등의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한때 경찰이 도로교통법 위반 등을 근거로 이를 제재하고 나서 소란이 빚어지기도 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이 자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원들에게 제주해군기지 추진 과정에 대한 진상조사를 실시해 달라고 하소연하기 위해 왔는데 경찰 뿐 아니라 국회마저 이를 의도적으로 외면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 단체는 이어 "해군기지가 준공된 지 3년이 흘렀으나 해군은 강정마을과 상생과 화합은 커녕 점령군 행세를 하고 있다"며 "국회는 그동안의 해군의 행태에 대해 제대로 질의하라"고 촉구했다.

전날 오후 공군 수송기를 통해 제주에 도착한 국회 국방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업무보고, 승선 일정을 소화한 뒤 타고 온 공군 수송기로 곧바로 상경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