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주도의 '제주도의회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가 구성된 것을 두고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는 15일 오후 도의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영 입장을 밝혔다.

앞서 도의회에 '제주 제2공항 관련 도민 공론화 등을 요구하는 청원의 건'을 제출했었던 이 단체는 이 자리에서 "오래된 숙제인 도민 공론화를 통한 갈등 해결의 길이 열리게 됐다"며 "도의회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이어 정부를 향해 "제2공항 건설의 전제로 내걸었던 '절차적 투명성과 주민과의 상생방안 마련'은 이뤄지지 않았다"며 "국토교통부의 일방적인 기본계획 고시 계획을 중단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자유한국당·무소속과 함께 원내 교섭단체를 구성하고 있는 바른미래당 제주도당은 긴급 논평을 내고 김태석 도의회 의장(제주시 노형동 갑·민주당)과 민주당 제주도당을 겨냥해 "독선적 의회 운영이 낳은 반민주적 폭거"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제주도당은 특위 위원 7명 중 무소속인 교육의원을 제외한 6명 모두 민주당 소속인 점, 중립을 지켜야 할 의장이 직접 특위 구성 결의안을 발의한 점, 기존 결의안에서 '공론화' 문구가 일괄 삭제된 점 등을 문제삼았다.

바른미래당 제주도당은 "민주당 제주도당은 더이상 대안 없는 공론화를 공허하게 주장할 게 아니라 특위 명칭대로 제2공항 추진과 관련한 실질적인 갈등 해소 활동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