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에서 했던 제2공항 발언을 놓고 제주도와 반대단체의 시각이 엇갈리고 있다.

문 대통령은 '국민과의 대화'에서 제2공항 공론화 여부를 묻는 질문에 "아마도 지금 제주도에서 제일 큰 갈등사안은 제2공항 문제일 텐데, 사실은 정부가 그 문제에 기존의 공항을 확장할 것이냐, 제2공항을 마련할 것이냐라는 문제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기는 상당히 힘이 든다. 그러니 그 선택은 주민들의 결정에 맡겼던 것이고, 일단 제주도민들은 제2공항을 선택을 하셨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그런데 제2공항에 대해서 현지의 지역주민들은 반대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지금 제주공항은 완전히 포화상태여서 제주도의 발전이라든지 도민들의 이동권을 위해서도 이렇게 공항을 확장하거나 제2공항을 만들거나 하는 일은 필요한 것"이라며 "정부는 도민들이 어떤 선택을 하던 그것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지원을 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해석에 따라 제2공항 추진에 동의한다고도, 공론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인 것으로도 볼 수 있는 답변이다.

제주도는 20일 보도자료를 내 "대통령이 도민들의 제2공항 선택을 인정하고 적극적인 지원 방침을 공언했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 30여 년간 도민사회에서 이뤄졌던 치열한 공론 과정들을 인정한 것으로 풀이된다"며 "제2공항과 같은 공항 인프라 확충이 필요한 이유와 그 목적에 대해서도 분명한 입장을 표명했다"고 해석했다.

"대통령님의 말씀은 제주도민과 제주도의 입장과 완전히 일치한다"고도 했다.

그러나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같은날 논평에서 "대통령이 제2공항 갈등문제는 도민들의 선택에 따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해 도민 공론화에 추진력을 얻게 됐다"고 정반대로 해석했다.

"제주도민들이 제2공항을 선택했다"거나 "제주공항은 완전히 포화상태"라는 발언은 청와대에 보고되는 제2공항 문제의 정보가 객관적이지 않고 심하게 왜곡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도민회의는 "국토교통부는 지금 즉시 기본계획 고시를 중단하고 제주도의회의 공론화 절차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하라"며 "제주도 역시 행재정적 지원을 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