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농축액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감귤박(감귤껍질)이 고형연료로써 활용가치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제주테크노파크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가이아(대표 최신묵)와 협력해 감귤박 활용 고형연료 제작의 최적 건조기술을 연구한 결과 감귤박이 고형연료 소재로써 활용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12일 밝혔다.

제주테크노파크 등은 전기열원 건조기를 활용, 흡착제의 첨가율을 0%에서 5%까지 단계별로 변화를 주면 감귤박의 건조시간을 줄일 수 있는 최적의 건조조건을 확보하는 성과를 냈다.

또 단계별로 건조된 감귤박의 발열량 및 유해성분(중금속) 분석 등을 실시해 고형연료로 활용할 수 있는 결과도 도출했다.

건조조건 확립에 대한 연구결과 감귤박에 첨가한 흡착제 첨가율이 0%인 감귤박만을 건조했을 경우 건조시간이 18시간 이상 소요되고 발열량은 ㎏당 4100~4300㎉였다.

흡착제 첨가율이 5%일 경우 건조시간은 14시간으로 줄어들고 발열량은 ㎏당 5100㎉로 개선됐다.

흡착제 첨가율이 3%인 경우는 건조시간은 16시간, 발열량은 ㎏당 4800㎉로 분석됐다.

그런데 전기 소모량과 흡착제 구입 비용 등을 고려할 경우 흡착제 첨가율이 3%일 때가 최적의 조건이라고 평가했다.

제주테크노파크와 ㈜가이아는 이같은 연구 결과를 근거로 '밀폐식 수증기 재순환 감귤박 건조장치 및 그를 이용한 건조방법'이라는 제목으로 지난달 11일 특허출원을 마쳤다.

또 '전기열원 건조기를 이용한 감귤박 건조공정 최적화 연구' 논문은 한국폐기물자원순환학회지 12월호에 게재된다.

제주테크노파크 관계자는 "가공용 감귤 처리 과정 등에서 매년 5만톤 가량 발생하는 감귤박을 고형연료의 활용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면 제주의 새로운 자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