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제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해발고도 200m 중산간 지역 이상에는 많은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다.

특히 중산간 지역에 내리는 눈으로 인해 산지에 발표 중인 대설특보가 해안지역에도 확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다.

예상 적설량은 18일 오전 9시까지 산지는 10~30㎝ 이상, 중산간은 5~10㎝, 해안지역은 1~5㎝다.

지역별 기온은 제주(북부) 3~5도, 서귀포(남부) 2~6도, 성산(동부) 2~4도, 고산(서부) 2~5도가 되겠다.

하지만 찬공기가 유입되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떨어져 제주(북부)의 경우 영하 3도로 매우 춥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보통'수준을 보이겠다.

특히 제주에 강풍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18일 낮까지 바람이 초속 10~16m로 매우 강하게 불겠다.

바다의 날씨는 제주도서부앞바다와 남쪽먼바다에는 풍랑경보가, 제주도앞바다에는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18일까지 바람이 초속 10~12m로 매우 강하게 불겠다.

바다의 물결도 2.0~5.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기상청은 "강풍과 돌풍성 바람으로 인해 제주공항 항공기 연결편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란다"며 "출·퇴근길 산지 및 중산간 이상 도로에는 영하의 기온 분포를 보이면서 눈이 내려 쌓이거나, 내린 눈이 얼어 결빙되는 구간이 많겠으니 안전운전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