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과 직접적인 이해관계에 있는 기관·단체들이 일제히 상호 간 합의에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으면서 향후 갈등 해소 과정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사단법인 한국갈등학회는 20일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제주도의회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특위) 의뢰로 수행 중인 '제주 제2공항 관련 갈등영향분석 용역' 추진상황을 설명했다.

중간 보고회 성격으로 마련된 이 자리에서 한국갈등학회는 직접 이해당사자로 분류한 국토교통부, 제주도, 전문가 그룹, 제주권 공항 인프라 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 관계자 32명과의 면담 결과를 발표했다.

면담 결과를 보면 이들은 합의 형성 전망을 묻는 질문에 모두 '어렵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국토부는 '정보 제공', 나머지는 '상호 간 불신'을 그 이유로 꼽았다.

이들은 협의체 구성에 대해서도 모두 '실효성이 없다'고 답했다. 다만 국토부는 도 또는 도의회 주관,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는 실효성 확보가 전제될 때 협의체 참여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갈등 해소 방안에 대해서는 국토부와 제주도는 '설명회', 전문가 그룹과 제주권 공항 인프라 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는 '정부 결정',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는 '공정한 도민 의견수렴'이 필요하다고 봤다.

발표에 나선 이강원 한국갈등학회 부회장은 "공항 인프라 확충과 피해 주민 대책, 오해·의혹 해소를 위한 소통이 필요하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었다"며 "사실관계를 둘러싼 갈등 먼저 순차적으로 풀어나가는 게 이번 갈등 해소의 핵심"고 말했다.

한국갈등학회는 갈등 해소 방안으로 5월 초부터 6월 초까지 약 한 달여간 다섯 차례에 걸쳐 '제주 제2공항 관련 쟁점 해소를 위한 연속토론회'를 개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회차별 주제는 Δ바람직한 제주 미래상 Δ현 제주공항 확충 실효성 Δ성산읍 입지 선정 타당성 Δ피해지역 주민 보상·상생 Δ종합토의로 구성했다.

한국갈등학회는 이를 바탕으로 200명 안팎의 도민 참여단을 구성한 뒤 6월 말부터 7월 초까지 도민 의견 수렴 과정을 진행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한국갈등학회는 3월 초까지 용역을 마무리 한 뒤 최종 보고회를 열 계획이다.

박원철 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특위 위원장(제주시 한림읍·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도민사회 갈등해소를 위한 종합적인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