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최대 집단발병 집단인 신천지교회 외에 지역사회 전파경로를 차단하는데 방역정책 측면에서 최대의 관심을 쏟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 전파 차단과 유행을 최소화하는 정책을 동시에 시행하는 동시에 '사회적 격리'까지도 강화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권준욱 코로나19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이날 오송 질병관리본부 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우리나라 (코로나19) 유행은 특정한 그룹, 즉 신천지교회 교인들의 집단적 효과가 커 전체 양상을 왜곡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심적 집단(신천지)을 관리망에 두게 되면 나머지 여러 상황중에는 연결고리를 제대로 찾을 수 없는 지역사회의 전파경로(가 있을텐데) 그것이 최대의 관심사"라고 강조했다.

권준욱 부본부장은 "미국도 이날 캘리포니아지역에서 연결고리를 찾을 수 없는 사례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며 "이는 각 국가별로 전국적인 유행으로 가느냐, 마느냐 하는 기로에 서 있다는 얘기"라고 설명했다.

그는 "따라서 향후 시나리오는 연결고리를 잘 찾을 수 없거나 타 지역 유행 상황, 전파 상황 등을 면밀히 보면서 개별적으로 발생하는 사항들을 분석해 대응하겠다"며 "유행 최소화 또는 피해를 최소화하는 정책을 지금 동시에 가고 있다"고 밝혔다.

권준욱 부본부장은 "결론적으로 향후 시나리오는 차단과 유행 최소화 정책이 동시에 시행되고 있으면서 사회적 격리까지도 강화해 시행하고 있다"며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의 노력을 통해 이른 시기에 국내 유행을 줄이기 위한 기로에 지금 진입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분석했다. 특히 "지금 백신과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이 사실은 '사회적 격리'"라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