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은 3월 초까지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를 막을 중요한 시점으로 보고 신규 확진환자 중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성을 최우선으로 확인하는 방향으로 방역정책을 펼치겠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 확진환자 수가 전날 840명에서 하루 만에 1558명으로 급장하는 등 신규 환자 대부분이 대구에서 발생하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권준욱 코로나19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이날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 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역학조사나 방역 조치는 새로운 환자가 발생할 때마다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성을 최우선적으로 확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동시에 방역 조치는 연결고리가 불분명한 또는 연결고리를 확인할 수 없는 지역사회 발생 사례가 최소화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시행하겠다"고 덧붙였다.

권준욱 부본부장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 외에 코로나19 발생이 지역사회에서 광범위하게 전파가 이뤄지지 않은 지역은 긴장을 늦추지 말고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검사, 격리, 그리고 치료 역량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대응태세를 갖춰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까지 나타난 조사 결과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 의료기관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조기 발견과 치료가 필요한 65세 이상 노인, 암 또는 심폐질환 등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의심환자)을 위주로 검사와 치료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권준욱 부본부장은 종교 행사와 실내에 많은 사람이 모이는 각종 행사를 최대한 자제해 줄 것도 재차 요청했다. 국내외 사례를 비춰볼 때 코로나19는 밀폐된 실내공간에서 2미터(m) 이내에 있는 환자로부터 감염되는 사례가 확인되고 있어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방역당국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주말에 예배나 대규모 집회를 하면서 방역상 필요한 조치를 하지 않을 경우 법적 처벌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코로나19 방역 활동에 방해가 될 경우 강력한 대응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권준욱 부본부장은 또 지방행정기관과 공공기관, 각종 사업체에서도 재택근무 또는 온라인 근무를 실천하고 근무 형태 변화에 따라 업무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일명 '업무 연속성 계획'을 수립해 달라고 요청했다. 큰 눈이나 비가 오는 날처럼 집에 머무르고, 재택근무, 중교 활동을 삼가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 달라는 요구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