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주춤했던 제주지역 '총선' 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주요 정당의 공천이 마무리됐고, 도내 정당들도 선거체제로 속속 전환하는 등 총선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제주시갑에 송재호 전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60), 제주시을에 오영훈 국회의원(52), 서귀포시에 위성곤 국회의원(52)을 각각 공천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는 지난 8일 '제주 미래준비 선거대책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일찌감치 선거체제로 전환했다. 위원장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강창일 국회의원(68)이 맡았다.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 역시 최근 경선을 통해 후보공천을 마쳤다.

제주시갑에 장성철 전 제주도정책기획관(51), 제주시을에 부상일 변호사(49), 서귀포시에 강경필 변호사(57)를 총선 후보로 확정했다.

보수통합 과정에서 다소 늦어지긴 했지만 선거대책위원회 구성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미래통합당 도당은 경선에서 탈락한 예비후보들을 포함해 60~70명 규모로 선대위를 구성하고 있다.

정의당은 총선 후보 등록 이후 선거체제로 본격 전환한다. 제주시갑에 출마한 고병수 예비후보(55)를 적극 지원하고 비례의석수 확보를 위한 정당지지율 끌어올리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민중당 제주도당은 도당 차원의 선거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고, 제주시을에 강은주 도당위원장(50)이 예비후보로 등록해 선거운동을 벌이고 있다.

민생당은 이번 총선에서 제주 3개 선거구에 후보를 내지 않는 대신 모든 정당에 제2공항 건설 주민투표 등 5대 공약에 대한 정책연대를 제안했다.

전략공천에 반발, 민주당을 탈당한 제주시갑 무소속 박희수 예비후보(56) 역시 '시민선거대책위원'을 공개모집하는 등 발걸음이 빨라졌다.

이와 함께 아직 공천을 확정하지 못한 일부 정당 후보들과 무소속 후보들도 정책 자료를 내놓는 등 민심잡기에 나서고 있다.

한편 4월15일 실시되는 제21대 총선 후보자등록은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실시되며, 내달 2일부터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된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