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4월15일 실시되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1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제주지역 3개 선거구의 대진표가 확정됐다. 뉴스1 제주본부는 유권자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정책선거의 장을 열기 위해 3개 선거구 후보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보도한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서귀포시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52)는 1일 제주 최대 현안이자 서귀포시 선거구 최대 현안인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에 대해 "제주에 필요한 시설이지만 절차가 투명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주4·3특별법 개정안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데 대해서는 "현역 국회의원으로서 송구스러운 마음"이라며 "20대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5대 핵심 공약으로는 Δ사회 대통합 실현 Δ1차 산업 육성 Δ풀뿌리 경제 활성화 Δ공공의료·교육 기반 확충 Δ제주대 약대 유치를 꼽았다.

재선에 도전하는 위 후보는 전남 장흥 출신으로 서귀포초·중·고등학교와 제주대학교 원예학과, 제주대 행정대학원를 졸업했다. 제주대 재학 당시에는 총학생회장을 지내기도 했다. 이후 서귀포시 동홍동에서 3선 도의회 의원을 지낸 뒤 국회에 입성했다.

다음은 위 후보와의 일문일답
 

- 총선에 출마한 이유는.

▶지난 4년간 서귀포시민 여러분의 응원과 사랑으로 국회에서 의정활동을 할 수 있었다. 4년 연속 시민단체와 당으로부터 우수 의원, 법률소비자연맹으로부터 20대 국회 의정 활동 종합 1위 평가를 받았다.

도서지역 농산물 물류비 실증연구 예산과 공익형 직불제 도입, 조건 불리지역 수산직불제 동(洞)지역 확대, 종자산업 기반 구축, 제주세무소 서귀포지서 신설, 제주국가생약자원센터 건립예산 확보 등 부족하지만 1차 산업 육성을 비롯해 서귀포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고 생각한다.

지난 4년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 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장을 통해 익힌 전문성과 인적 네트워크를 발휘해 서귀포시와 제주의 가치를 키우고 국민의 삶을 편안하고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정치를 실천하기 위해 출마를 결심했다.

- 5대 핵심 공약은.

▶첫째, 사회 대통합의 시대를 열겠다. 국회에 계류 중인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 강정 해군기지, 제2공항, 영리병원, 예래 휴양형 주거단지 등 관련 갈등을 풀 수 있는 제대로 된 사회적 기구를 설치해 상생하는 공동체를 만들겠다.

둘째, 서귀포의 1차 산업을 핵심 미래 산업으로 육성하겠다. 지난해 감귤가격이 크게 하락하면서 저 역시 걱정이 크다. 감귤 등 1차 산업은 단순히 시장의 원리에만 맡겨서는 안 된다. 국가, 지방정부, 생산자단체가 합심해 1차 산업을 제대로 된 생명산업으로 육성하겠다.

셋째, 소상공인, 중소자영업자들을 마음 편하게 장사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하고 풀뿌리 경제가 혁신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

넷째, 주민 모두가 건강한 서귀포, 우리아이들의 미래가 새로워지는 교육환경을 구축하겠다.

다섯째, 제주대 약대를 유치해 서귀포와 제주를 바이오·생약 메카로 육성하겠다.

- 제주 최대 현안인 제2공항 건설사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제2공항은 필요한 시설이라고 생각하지만 절차적 투명성을 비롯해 주민들이 제기하는 의혹과 문제 제기가 해소돼야 한다는 것이 일관된 입장이다.

현재 국토교통부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하고 있고 제주도의회 차원에서 갈등해소 노력이 진행되고 있어 전반적인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절차적인 문제는 해결돼야 하고, 도민의 의견이 정부정책에 반영돼야 도민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게 기본적인 생각이다.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주민들의 의사와 괴리돼 추진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정부가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이를 정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노력하겠다.
 

-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해법은.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은 완전한 명예회복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20대 국회에서 배·보상을 위한 4·3특별법 개정을 추진했으나 아직 통과되지 못했다. 현역 국회의원으로서 제주4·3 희생자와 유가족 여러분께 송구스러운 마음이 크다.

20대 국회 임기가 아직 남아 있는 만큼, 20대 국회 내에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만약 20대 국회에서 통과가 되지 않으면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가장 시급한 지역 현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지금 코로나19로 인한 관광객 감소로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분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코로나를 극복하고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이 가장 급선무다.

지난 17일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2차 추가경정 예산과 재난기본소득 도입을 통한 경영안정 지원 확대가 우선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자신과 상대 후보의 장점을 꼽는다면.

▶강경필 후보는 30년 가까이 법률 전문가로 활동해 왔다. 경륜있는 법률 전문가라고 생각한다.

저의 장점은 소통능력이다.

지난 4년간 열심히 뛰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서울에서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지역에서 주민을 만나고 소통했다. 지구 열바퀴를 도는 거리를 달려 왔다. 158회의 간담회, 1000여개의 민원접수, 116번의 정책토론회 등을 통해 항상 소통해 왔다.

- 마지막 한마디.

▶서귀포시와 제주도에 대한 고민으로 밤낮 없이 공부하고, 많은 분들을 만나 배웠다. 누구보다 서귀포를 잘 알고 서귀포를 발전시킬 비전을 갖고 있다.

코로나 19로 인해 중소상공인 등 많은 도민들이 고통을 겪고 있다. 후보이기 전에 국회의원으로서 여러분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우리 국민은 위기속에 더욱 힘을 발휘하는 저력을 가지고 있다. 함께 하면 반드시 이겨낼 수 있다. 일 잘하는 위성곤이 늘 시민 곁에 함께 하겠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