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특별법 제정에 참여했고 수형인 명부를 발굴하는 등 4·3 완전한 해결에 기여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4·3이 더 이상 진영 논리에 휩싸여서는 안된다고 3일 밝혔다.

추미애 장관은 이날 72주년 4·3추념식에 참석해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유족과 생존자들은 좀 더 신속한 해결을 바라는 마음일 것"이라며 "이제는 더 이상 진영 논리에 휩싸이지 않도록 상황을 잘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4·3 미군정 책임론에는 "미군정 기록은 4.3문제를 풀 수 있는 사실들을 기록하고 있었다"며 "그러나 우리가 제대로 국가라는 체계를 갖추기 전에 일어난 일에는 직접적 법률적 책임을 묻기 보다는 진상규명과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말아야 한다는 평화연대와 국제적 연대에 힘을 실어주는 쪽이 좋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수형 피해자 18명의 재심청구가 공소기각으로 결론나 사실상의 무죄를 선고받은 것에는 "개인적으로 정치 인생에서 4·3 수형인 명부를 발굴해 낸 것이 가장 전율이 있을만큼 잘했구나라는 생각이 든다"며 "희생자, 유족, 도민이 한마음이 돼서 헌신한 보람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추 장관은 4.3 해결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제1호 제주명예도민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추 장관은 이날 오후 제주지검을 방문해 박찬호 지검장을 만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