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제주 여야 후보들이 제주 최대 현안인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을 놓고 미묘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최근 제주시 갑·제주시 을·서귀포시 선거구 주요 후보 8명이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밝힌 제2공항 관련 입장을 종합해 보면 제2공항이 필요하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다만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은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고 도민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속도를 늦춰야 한다는 입장이다.

제주시 갑 선거구 송재호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에서 도민의 동의가 전제돼야 된다고 했고, 국회도 제2공항 예산에 '도민 동의'를 부대조건으로 달았다.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 역시 제주도와 합의해 관련 연구용역을 하고 있다"며 "그 결과가 나오면 정부 또는 국회 차원에서 진중하게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역 국회의원인 제주시 을 선거구 오영훈 후보는 "공항 인프라 확충은 필요하지만 심화된 도민 갈등에 대한 해결이 필요하다"며 "현재 국토교통부가 진행 중인 조류 이동 상황에 대한 추가 환경영향평가조사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제2공항 예정지 성산읍이 포함된 서귀포시 선거구 현역 국회의원 위성곤 후보는 "제2공항은 필요한 시설이지만 절차적 투명성을 비롯해 주민들이 제기하는 의혹이나 문제 제기가 해소돼야 한다는 게 일관된 입장"이라며 "정부가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이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노력하겠다"고 피력했다.

반면 미래통합당 후보들은 2015년부터 공론화된 사안인 만큼 이제는 조속한 추진이 필요하다며 맞서고 있다.

제주시 갑 선거구 장성철 후보는 "이미 상당한 수준의 공론화 혹은 타당성 검증이 이뤄진 상황에서 책임있는 정치인이라면 정상적 추진을 전제로 갈등 해소에 역량을 쏟아야 한다"며 민주당을 우회 비판했다.

제주시 을 선거구 부상일 후보도 "제2공항의 조속한 추진은 제주형 뉴딜"이라며 "공론화 창구는 항상 열려 있어야 하지만 추진 여부에 대한 논의는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론화 대상이 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서귀포시 선거구 강경필 후보 역시 "제2공항은 문 대통령의 공약이자 국책사업으로 이미 확정된 사안이고, 현재 국토부도 기본계획 고시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를 뒤엎고 새로 논의하자는 건 절차적으로 맞지 않다"며 "제2공항 건설과 함께 주거·상업 복합도시를 건설하고, 정치권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갈등 해소 방안을 강구해 나갈 소통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밖에 제주시 갑 선거구 정의당 고병수 후보는 "대부분의 도민들이 공론조사를 통한 재결정을 원하고 있다"며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공론화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같은 선거구 무소속 박희수 후보는 "제2공항 건설은 반대다. 제2공항의 가치가 환경적 가치보다 크지 않기 때문"이라며 "주민 투표나 공론화 등으로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해 도민의 뜻에 따라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