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와 제주도의회 의원 재·보궐 선거를 코앞에 두고 제주에서 정당·후보 간 고발전이 잇따르면서 과열·혼탁선거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래통합당 제주도당은 6일 오후 2시쯤 제주지방검찰청에 허위사실 공표로 인한 명예훼손 혐의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서귀포시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현재 통합당은 위 후보가 지난달 8일 민주당 제주 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에서 제주4·3특별법 개정안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데 대해 "말로는 처리해 주겠다는 통합당의 반대 때문에 아직도 개정되지 못하고 있다"고 발언한 점을 문제삼고 있다.

통합당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2018년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발의됐으나 국회에서는 단 두 차례의 법안소위가 열렸을 뿐 현재 정부 반대로 부처 간 합의안도 도출되지 못하고 있다"며 "(위 후보의 발언은) 명백한 허위사실 공표"라고 주장했다.

통합당은 또 "위 후보의 발언이 기사화되는 것은 당연히 예정돼 있었던 것"이라며 "허위사실 공표를 통해 통합당은 물론, 통합당 국회의원들과 총선 후보자들을 비방할 목적이 있었다는 점에서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죄도 성립된다"고 주장했다.

통합당은 "민주당에 진정성 있는 사과를 촉구했지만 민주당은 정체 공세만 하고 있다"며 "검찰은 위 후보를 철저히 수사해 응분의 처벌을 내려 달라"고 촉구했다.
 

이 뿐 아니라 제주도의회 의원 재·보궐 선거 대정읍 선거구 무소속 양병우 후보 캠프도 이날 오전 11시30분쯤 서귀포시 선거관리위원회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민주당 박정규 후보 캠프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양 후보 캠프는 박 후보 캠프가 지난 1일 발표한 보도자료를 통해 양 후보가 대정읍장 시절 아들이 건물 소유주, 며느리가 대표로 있는 한 조경회사에 수의계약으로 일감을 몰아줬다고 의혹을 제기한 점을 문제삼고 있다.

양 후보 캠프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현재 해당 조경회사의 건물 소유주가 아들, 대표가 며느리인 건 맞지만 박 후보 캠프가 언급한 2013~2014년 수의계약 체결 당시에는 아니었다"며 "심지어 아들은 2019년에 결혼했고, 이후 며느리가 해당 회사의 대표가 된 것"고 해명했다.

양 후보 캠프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박 후보 캠프가 낸 보도자료에서 심각한 허위사실·명예훼손 내용이 발견됐고, 또 이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2차, 3차로 불특정 다수에게 배포한 점도 확인됐다"며 유감 입장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