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제주 후보자들은 대체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지역 경제 위기와 현 20대 국회에서 멈춰 선 제주4·3특별법 개정에 대한 해결을 최우선 공약으로 내놓고 있다.

특정분야 공약을 내세우며 한두 지역을 겨냥한 '핀셋 공약'을 1순위에 둔 후보도 있다.

제주도 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공개된 후보자별 선거 공모물을 통해 제주 총선 주요 후보자들의 제1공약을 살펴본다.

◇제주시 갑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후보는 "정부와 민주당의 생존·생계 위기극복 대책에 제주 상황을 확실히 반영하겠다"며 '제주 경제위기 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책금융기관 기업자금 58조3000억원(소상공인 긴급경영자금 12조원·중소기업·소상공인 특례보증 5조5000억원), 시장 안정화 지원 31조1000억원 등 총 100조원에 이르는 민생·금융안정 패키지를 가동하겠다고 공약했다.

미래통합당 장성철 후보는 "정례적인 지역주민과의 대화의 장을 마련하겠다"며 이를 최우선 1호 공약으로 내세웠다. 그는 지역·세대·산업별로 '대화의 장 마련 계획'을 수립해 실천하겠다고 했다.

그는 "2019년 저는 베낭을 메고 제주시 갑 선거구의 마을 곳곳을 걸으며 지역주민들을 찾아 뵀다. 정치가 주민들과 너무 멀리 있었다"며 "현장과 정책을 잇는 문제 해결의 정치를 하겠다"고 피력했다.

정의당 고병수 후보는 "제주도민을 살리는 코로나19 대책을 추진하겠다"며 모든 도민들에게 100만원의 긴급지원금을 즉시 투입하는 공약을 1순위로 내놓았다.

자신을 '제주의 생명수 지킴이'라고 소개한 무소속 박희수 후보는 "지하수 공수화 원칙을 이어가며 제주의 환경가치를 지키기 위한 발걸음을 멈추지 않겠다"며 '제주 지하수 증산 저지 활동'을 최우선 공약으로 제시했다.

◇제주시 을
 

민주당 오영훈 후보는 "사회 재난으로부터 제주시민을 지키겠다"며 '안전한 제주'를 제1공약 키워드로 제시했다.

그는 '재난 및 안전과리 기본법'을 개정하겠다고 했다. 자연재난이나 전염병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민에게 긴급재난수당을 지급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을 마련하고, 관련 피해금액 산정 시 농수산물 피해 금액도 합산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통합당 부상일 후보는 "공약이라 이름 조차 붙일 수 없는 모두가 함께 풀어야 할 숙제"라며 제주4·3특별법 개정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그는 "뜨거운 피를 참으며 한 글자 한 글자 제주4·3특별법의 초안을 썼었다"고 강조하며 "고통의 4·3이 아닌 평화와 희망의 4·3이 되도록 여야 모두의 합의로 반드시 특별법 개정의 마침표를 찍겠다"고 밝혔다.

◇서귀포시
 

민주당 위성곤 후보는 대정읍과 성산읍을 콕 찝어 "문화도시 바이오·생약의 메카 서귀포를 만들겠다"며 이 같은 '핀셋 공약'을 가장 첫 면에 내세웠다.

대정읍에는 Δ마늘 저온저장시설 확충 Δ대정 생활문화복합센터(주차시설확충) 건립 추진 Δ해병91대대 이전 추진 Δ축산악취 문제 해결 방안 마련, 성산읍에는 ΔKBS송신소 이전 추진 Δ무 가격안정대책 마련 Δ어촌종합개발사업 추진 Δ성산 생활문화복합센터 건립 추진을 약속했다.

통합당 강경필 후보는 "저는 민생경제를 살려내면서 20년의 긴 세월 독주와 오만으로 시민들을 절망 속에 빠뜨린 민주당 정권과 현역 의원을 심판할 수 있다"며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1순위 공약으로 꼽았다.

그는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농어민과 관광업계, 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긴급운영자금 지원, 이자 감면 등 전방위적인 피해 수습 대책을 강구하고, 숙박업소와 음식점 등이 산업용 전기요금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관련 법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