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갑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후보(59)가 유세과정에서의 '말실수'로 9일 고개를 숙였다.

자신의 요청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제주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했다는 발언이 대통령 선거개입과 허위사실 공표 논란으로 번지자 진화에 나선 것이다.

송재호 후보는 지난 7일 제주시 민속오일시장 거리유세에서 문 대통령의 제72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식 참석과 4·3특별법 개정은 본인의 요청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시 송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저를 위해 해줄 게 하나 있다. 4월3일 제주에 와서 4·3유족 배·보상을 위한 4·3특별법 개정을 국민에게 약속해달라'고 요청했다"며 "(문 대통령이 4·3추념식에)오셔서 약속하지 않았나"고 말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제주갑 총선후보들이 송 후보를 일제히 공격했다.

통합당 장성철 후보(51)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송 후보의) 망언은 자신의 선거를 위해 대통령까지 끌어들인 것으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중대 사안"이라며 송 후보에게는 후보직 사퇴, 청와대에는 분명한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장 후보는 수사기관과 선관위에도 즉각적인 조사를 요청했다.

무소속 박희수 후보(58)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명백한 허위사실 공표"라며 "송 후보를 즉각 고발해 법의 준엄함을 보여주겠다"고 경고했다.

박 후보는 2017년 대선에서 민주당 제주도당 총괄선대본부장을 지냈다.

정의당 고병수 후보(55)는 대변인 논평을 통해 "해당 발언은 마치 '내가 대통령의 동선과 메시지를 사전에 조율할 수 있다'는 것처럼 들린다"며 "송재호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송순실인가"라고 꼬집었다.

송재호 후보는 논란이 확산되자 해명과 함께 사과했다.

송재호 후보는 이날 오후 '4·3 유세 관련 입장문'을 내고 "지난 7일 유세현장에서는 4·3 해결을 향한 대통령과 저의 일치된 노력의 과정을 설명하고 대통령의 약속에는 제 노력도 담겨있음을 전하려 했는데, 유세 도중 언급한 말들이 과장된 면이 없지 않았다"며 "제 표현이 오해를 부른 점에 대해서는 도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