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청에 있던 전두환 기념식수 표지석이 40년 만에 철거됐다.

제주도는 22일 오전 도청 민원실 앞 공원 끄트머리에 있던 '전두환 기념식수 표지석'을 완전 철거했다. 이틀 전 한 시민의 제보를 받고 뒤집어 뒀던 그 표지석이다.

비자나무 한그루 아래에 있던 이 표지석 상단에는 한자로 '기념식수 대통령 전두환 1980. 11. 4'라는 문구가 음각으로 새겨져 있다.

표지석 확인 당시 도 관계자들은 상당히 당혹해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기록상으로는 이 공원에 역대 제주도지사 명의의 기념식수 표지석만 설치돼 있는 것으로 확인되기 때문이다.

도는 우선 기념수인 비자나무의 경우 베지 않고 그대로 살려 두되 표지석만 도청의 한 창고에 옮겨 두는 방식으로 철거했다.


국가기록원 자료를 보면 실제 전두환은 1980년 11월4일 1박2일 일정으로 제주를 찾아 그 해 3월 준공된 제주도청을 비롯한 제주도 교육위원회 민원실, 서귀포시 중문관광단지 등을 돌아봤다.

5·18 민주화 운동을 유혈진압한 뒤 1980년 9월1일 제11대 대통령에 취임해 지방 순회 방문차 한창 경북, 전남 등 지방을 돌던 때다.

종합해 보면 당시 제주도지사였던 이규이 전 지사가 전두환의 제주 방문을 기념해 도청 공원에 비자나무를 심고 표지석을 설치했던 것으로 보인다.

도는 문제의 전두환 기념식수 표지석이 대통령 기록물로 지정돼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조만간 행정안전부의 의견을 구한 뒤 폐기 여부 등 최종 처리 방안을 결정하기로 했다.

부우기 도 청사관리팀장은 "이미 다른 지역에서도 (전두환 관련 시설물을) 철거하는 분위기가 일고 있고, 무엇보다 국가 공권력에 의한 제주4·3의 아픔을 기억하고 있는 도민 정서를 고려했다"며 철거 배경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