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용암해수를 원료로 한 '오리온 제주용암수'의 국내 오프라인 판매를 허용하고, ㈜오리온제주용암수(이하 오리온)는 판매 순수익의 20%를 사회공헌기금으로 적립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 같은 내용으로 오리온과 제주 용암해수 판매와 관련해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제주도는 제주 용암해수의 원활한 공급 등 오리온의 안정적 생산활동을 지원하고, 오리온에서는 지역인재의 우선 고용, 지역특산품 해외 판로개척 등에 적극 협력한다.

특히 협약에는 오리온에서 판매순이익의 20%의 기금(매년 최소 5억원 이상)을 적립해 지역사회공헌기금사업으로 투자하도록 명시했다.

지역사회공헌기금사업의 대상은 Δ환경보호를 위한 지원 Δ사회복지 및 상생 Δ제주바다 생태보전 Δ지역인재육성 장학사업 Δ제주의 문화·예술․·학술의 진흥 지원 Δ용암해수산업의 활성화 지원 사업 등이 포함된다.

사회공헌기금 사업은 제주도와 사전 계획을 협의하고 집행내역은 사업완료 후 도민에게 공개한다.

이와 함께 용암해수를 공갑하는 제주테크노파크와 오리온간 용암해수 공급계약도 마무리됐다.

1년 단위로 체결되는 용수공급계약에서는 오리온의 국내판매 물량을 제한했다.

국내판매 제한은 최초 협의 단계에서는 하루 생산량 300톤으로 검토됐지만, 200톤으로 최종 결정됐다. 다만, 오프라인 판매 및 가정배달과 B2B 등의 판매방법은 모두 허용하도록 조정했다.

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로 어려워진 국내 물 시장 상황을 고려했다.

또 장기적으로 국내 판매물량에 대한 적정량을 검토한 결과 "하루 200톤의 국내판매 물량은 기존 유사제품인 생수시장에 끼치는 영향이 미미하다"는 전문가들의 공통된 자문결과도 반영했다.

하루 판매량 200톤은 지난해 기준 전체 생수시장의 1.6% 수준이다.

제주도와 상생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오리온은 판매부진으로 지난 3월16일 이후 2개월 이상 운영을 중단했던 공장을 5월 25일부터 다시 가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오리온은 기존의 자사제품을 공급하는 대형할인점과 편의점 5만4000개소, 일반슈퍼 1만4000개소를 적극 활용해 홍보에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