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가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과 관련해 지역사회 상생발전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하자 반대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2일 보도자료를 내고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는 ‘공항과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 방안 연구용역’ 절차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한국공항공사는 1년간 수행하는 계획으로 ‘공항과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 방안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이번 용역은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 주변 지역주민의 재산권·생활권 제한에 상응하는 지역발전 방안을 찾고 주민 합의를 이끌어내는 대안과 주변지역의 정주환경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된다.

이에 대해 비상도민회의는 “국토교통부가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 주최 토론회에 참여하면서 뒤로는 제2공항을 기정사실화하는 기만적인 용역을 발주했다”고 주장했다.

또 “제2공항 강행 추진을 전제로 바상·이주 대책과 지역주민의 새로운 직업 계획까지 추진하는 용역”이라며 “비상도민회의는 현재 국토부와 어떤 보상이나 이주 대책을 논의한 적도 없고 논의할 계획도 없다”고 피력했다.

이어 “절차적 정당성은 입지선정 과정과 제2공항 입지를 결정한 사전 타당성 용역의 철저한 검증을 통한 투명성 확보가 필수적”이라며 “이를 전제하지 않은 채 강행되는 모든 제2공항 절차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