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공을 앞두고 있는 제주 서귀포시 우회도로 개발사업을 두고 시민단체가 사업계획 취소를 주장하고 나섰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일부 정당, 시민단체들이 연합한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시민들’은 7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귀포 도시우회도로 건설계획을 전면 취소하고 녹지공원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 6차 도로건설 사업은 1965년 건설교통부(국토교통부)가 도시관리계획에 근거해 최초 결정한 도로계획이지만 무려 55년이 흐르는 동안 도시 조건과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며 “이제 와서 공사를 강행하려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또 “제2차 제주도 도로정비기본계획에 따르면 이 사업의 예비타당성은 비용 대비 편익이 0.65로 경제성이 낮다”며 “새로 개설하려는 도로 양쪽으로 6차선 일주동로와 4차선 중산간동로가 이미 존재하며 도로 정체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 예정지 주변엔 서귀포여중, 서귀서초, 서귀북초, 해성유치원, 서귀포고, 중앙여중, 중앙초, 동홍초가 있어 5000명 가까운 어린이와 학생들이 늘 오가는 곳”이라며 “아이들의 안전과 건강을 희생하며 도로를 만드는 목적이 무엇이냐”고 비판했다.

이들은 “도로 건설 예정 구간에는 천지연 폭포와 정방폭포로 연결되는 서홍천과 동홍천이 지난다”며 “환경영향평가를 제대로 한다면 사업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체 구간(4.2㎞)을 3개 구간으로 나누어 각 구간 길이를 2㎞ 미만으로 만든 것은 평가 항목이 23개인 환경영향평가를 피하고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받으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6차선 도로를 만들기 위해 행정이 사들인 땅은 녹지공원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건설사업은 1237억원을 투입해 서귀포여중~서홍로~동홍로~비석거리 교차로를 잇는 폭 35m, 길이 4.2㎞의 도로를 개설하는 사업이다. 제주도는 이르면 7월 중 착공해 오는 2023년까지 서홍로~중앙로~동홍로 1.5㎞ 구간을 우선 개설할 계획이다.

한편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시민들’은 전교조 제주지부, 정의당 서귀포위원회, 녹색당 서귀포지역모임, 진보당 서귀포시위원회, 한살림서귀포마을모임, 비자림로를지키기위해뭐라도하려는시민모임, 서귀포여성회, 서귀포의미래를생각하는시민모임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