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관련 제주도민 의견수렴 방법을 놓고 극명한 입장차를 보였던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결국 '마이 웨이(My Way)'를 택해 후폭풍이 예상된다.

도는 11일 오전 보도자료를 내고 31일까지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관련 주민 의견 수렴 창구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도의회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특위)가 이달 말까지 공론조사와 심층 여론조사, 주민투표 등 의견수렴 방안에 대한 도와의 공동 여론조사를 추진하고 있는 데 대한 불참 입장을 공식화한 것이다.

도는 단순 찬성·반대의견을 넘어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따른 주민 피해 최소화 방안이나 환경 수용력 대응 방안, 상생 방안 등 구체적인 제주 미래상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자체적으로 수렴하겠다는 입장이다.

수렴한 주민의견은 종합해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기로 했다.

이에 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특위도 이날 기존 계획을 강행하겠다며 맞불을 놨다.

이달 말까지 의견수렴 방안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뒤 그 결과에 따라 9월부터 국토부와 도, 찬성·반대단체와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다만 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특위는 조만간 국토부와 도, 찬성·반대단체에 여론조사 참여 여부를 묻는 의견조회 공문을 보내 회신이 오는 대로 공개하기로 했다.

국토부가 앞서 '도가 합리적·객관적인 방법으로 도민 의견을 수렴해 건의할 경우 적극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향후 상황에 대한 책임 여부를 확실히 해 두겠다는 취지다.

이 같은 도와 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특위 간 갈등은 이날 오전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의 도·도의회 방문 과정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원 지사는 김 실장과의 면담에서 "제2공항은 도민의 생존과 안전을 전제로 접근해야 한다"며 "전문적인 사안은 전문적인 사안으로 (검토하고), 도민들의 걱정도 반영해 최선의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좌남수 도의회 의장의 경우 김 실장과의 면담에서 "갈등이 심각해 지니까 도의회에서 특위까지 출범시켰는데 이제는 국책사업에 대한 의견수렴까지 제주에 떠넘기고 있다"면서 계속되고 있는 갈등의 원인이 국토부에 있음을 재차 지적했다.

김 실장은 "제2공항 건설 시 주변지역의 소음·이주문제가 핵심이 돼야 하는데 이미 전문가들의 판단이 내려진 제2공항 건설 자체가 다른 시각에서 논의되다 보니 결론 내기가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며 도와 도의회에 협력을 당부했다.

한편 미래통합당 제주도당은 이날 오후 성명을 내고 "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특위는 찬·반 논란이 일어날 게 뻔한 결정을 하고 있다"며 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특위에 공개 사과를 촉구했다.

반면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이날 오후 발표한 성명에서 "도는 제2공항 강행 입장을 고수하며 도의회의 제의를 거부했다"며 "제2공항에 대한 도민 결정권을 무시하는 원 지사는 즉각 사퇴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