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2030년까지 제주도내 전력사용량의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 중인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정책이 최근 난관에 봉착했다. 도내에서 생산되는 전력이 남아도는 데다 잉여 전력을 처리하지 못해 멀쩡한 발전시설을 멈춰 세우는 일이 다반사로 벌어지고 있다. 그런데도 태양광과 풍력 등 발전설비를 세우려는 프로젝트가 줄줄이 이어지면서 해양생태계 파괴와 자연경관 훼손 등에 대한 논란도 불거진 상태다. 뉴스1이 덫에 빠진 제주도 신재생에너지의 현주소를 3차례에 걸쳐 진단해 본다.
 

제주도내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과잉 공급으로 풍력발전기 가동이 강제로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데도 논란은 여기서 끝나지 않을 전망이다.

향후 개발이 예정되거나 인허가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풍력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 추진 계획이 줄을 잇고 있기 때문이다.

3일 제주특별자치도 등에 따르면 현재 도내에서 개발 절차를 진행중인 육상과 해상풍력발전 시설의 규모는 모두 1165㎿다.

세부적으로는 해상풍력발전이 한림 100㎿, 대정 100㎿, 한동·평대 105㎿, 행월·월정 125㎿, 표선·하천·세화2 135㎿ 등 565㎿ 규모가 추진되고 있다.

태양광발전설비의 규모도 향후 급격하게 늘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개발 절차를 이행중인 태양광발전시설의 규모는 600㎿다.

현재 가동중인 발전설비 용량 514㎿(풍력 269㎿·태양광 245㎿)보다 두배 이상 많다.

이들 풍력·태양광 발전사업이 예정대로 추진돼 완공된다해도, 제주지역 전력계통에서 모두 수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지난해말 기준 제주지역 신재생에너지의 전력계통 접속한계 용량은 498㎿에 불과해 현재 가동중인 풍력·태양광 발전시설에서 생산되는 전력도 100% 수용하지 못해 풍력발전단지에 대해 올해 상반기에만 44회나 출력제어 명령을 내렸다.

특히 한국전력거래소는 올해 말까지 풍력발전단지에 대한 출력제어 명령횟수 130회 이상, 내년에는 200회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Δ잉여전력 활용 대안 '감감'한국전력거래소와 한국전력공사는 제주 신재생에너지의 계통접속 한계용량을 오래전부터 논의해왔지만 전력계통 수용능력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풍력발전 출력제어 문제 해결을 위해 전력을 저장했다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있는 에너지저장장치를 풍력발전시설에 일부 도입했지만 용량이 103㎿에 불과, 턱없이 부족하다.

이마저도 최근 에너지저장장치에 대한 안전성 논란이 불거지면서 추가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17~2019년 전국에 설치된 에너지저장장치에서 25건의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

기존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지형' 에너지저장장치 개발도 고민했지만 정부 규제 문턱 탓에 시작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재생에너지를 수소에너지로 전환하는 '그린수소' 개발도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 걸음마 단계인데다 생산단가가 워낙 높아 상용화 가능성에는 여전히 의문부호가 붙고 있다.

 

 

 

 

 

Δ신재생에너지 보급 속도조절 불가피
정부 전력기관인 한국전력거래소도 제주에서 신재생에너지가 급속하게 확대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최근 제주도에 '중장기 제주지역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수용한계 알림' 공문을 보내 현재 추진중인 제주-완도 제3연계선이 완공되기 이전까지는 제주도내 신재생에너지 발전용량을 590㎿에 맞춰서 보급할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전력계통을 운영하는 한국전력거래소 입장에서는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는 날씨에 따라 전력 생산량이 크게 차이가 나 전력수급의 불안정성을 가중시키는 요인이다.

신재생에너지의 보급이 늘수록 대규모 정전사태(블랙아웃)의 위험성도 커지기 때문에 신재생에너지의 전력계통 접속용량을 무작정 확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제주도 역시 법정계획인 '제6차 지역에너지 계획'(2020~2025년)에서 신재생에너지 신규 보급 목표를 761.9㎿로 설정했다. 세부적으로는 풍력(육해상) 445㎿, 태양광 291.2㎿, 기타 25.7㎿다.

이는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에서 제시한 보급 목표의 40% 수준이다.

제주에서 생산된 신재생에너지를 타 지역으로 송출(역송)이 가능한 제3해저연계선이 완공된다해도 신재생에너지 접속한계 용량이 최대 1237㎿에 그칠 것을 감안한 것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계속해서 늘리기 위해서는 전력계통 수용력 확대가 가장 시급한 과제다"며 "계통한계용량 증설은 국가 차원의 사업이어서 제주도가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논의돼야 해 관심과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