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29일 전국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할지 등에 대해 최종 결정한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수도권뿐 아니라 지방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빠르게 커지면서 현재 전국 2단계 시행 기준에는 사실상 충족된 상황이다.

지난 7일 개편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르면 2단계는 Δ권역별 1.5단계 기준을 2배 이상 증가 Δ2개 이상 권역 유행 지속 Δ전국 1주간 일평균 국내 발생 확진자 300명 초과 중 1개 조건에 도달하면 격상된다. 국내 주간 일평균 확진자는 382.4명으로 전국 2단계 격상 기준을 넘어섰다.

수도권은 지난 24일부터 거리두기 2단계를 시행하고 있다. 서울 강서구와 성동구는 자체적으로 3단계로 격상했다. 호남권도 1.5단계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그외 몇몇 지역도 각 지자체 결정에 따라 1.5단계 체계가 가동되고 있다. 하지만 각 지역에서도 감염 불씨가 점차 커지면서 전국적으로 더 높은 거리두기 단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27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수도권과 전국의 거리두기 단계를 더 강화할 필요성이 있을지와 그 세부방안에 대해 오늘 중대본회의에서 토의가 있었고, 각계 전문가들과 생활방역위원회 의견, 각 지자체 의견을 더 수렴해 조속히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이어 "오는 29일 중대본에서 최종 결정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오늘과 내일 계속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2.5단계 격상 여부에 대해선 아직 이르다는 입장이다. 손영래 반장은 "2.5단계 격상 기준은 전국 주간 평균 400~500명의 환자가 발생할 때 검토하기 때문에 다소 이른 감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