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차기 이사장 선임을 두고 사전 낙점설 등 잡음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제주 시민사회단체들이 개발사업자나 정치인 배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참여환경연대·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제주주민자치연대·제주환경운동연합는 28일 공동성명을 내고 JDC 차기 이사장 선임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이들 단체는 “현재까지 언론 등을 통해 공개된 이사장 신청자 대부분이 향후 손발을 함께 맞춰야 할 조직인 노동조합의 기대수준에 부응하는지 의문”이라며 “개발사업자, 정치인 등이 다수 포진된 차기 이사장 후보군으로 공기업의 전문성을 담보할 수 있는지는 도무지 알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JDC가 진정 국민의 공기업이라면 권력의 입맛에 맞는 논공행상식 낙하산 인사가 아니라 높은 도덕성과 전문성, 공공성을 두루 갖춘 인사가 새로운 리더가 돼야 한다”며 “정권에 기대어 권력의 양지만을 좇는 정치인과 사리사욕을 챙기려는 개발사업자는 철저히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이사장 후보군 중 적임자가 없다면 재공모라도 실시해 도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이사장을 선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 단체는 “JDC가 제주도민을 위한 조직이었는지, 제주의 미래를 위해 제 역할을 다해왔는지에 대한 평가는 회의적”이라며 “JDC 차기 이사장 논란이 불거진 이때를 계기로 JDC의 도 산하기관 이전 등 그 위상과 역할에 대해서 새롭게 정립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지난 21일 마감한 JDC 이사장 공모에는 총 9명이 응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