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이 새해 제주도민 여론조사를 계기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을 둘러싼 지역사회의 갈등을 해소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좌 의장은 21일 뉴스1 제주본부와의 신년 인터뷰에서 "내년 1월 중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제주도민 여론조사를 마무리해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계획"이라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청정제주 송악선언'에 대해서는 "협치의 역행이자 정책의 역행", "진정성이 결여된 대선용"이라며 강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제주도와의 협치 방안을 묻는 질문에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도록 형식과 절차에 구애받지 않고 선제적으로 제주도와 논의를 계속 이어가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좌 의장과의 일문일답.
 

- 취임 후 6개월이 지나 새해를 맞았다. 소감은?

▶지난 한 해 코로나19로 많은 제주도민들이 고통받고 아파했다. 여기에 가뭄, 홍수, 폭염 등 기상 이변까지 겹쳐 이중·삼중고를 겪었다.

새해에는 우리 앞에 닥친 코로나19의 시련을 극복해 더 행복한 일상의 삶으로 돌아가고, 계획한 모든 일을 성공시켜 기쁨과 희망이 넘치는 해가 되기를 바란다.

우리 제주도의회도 제주도민들이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일어설 수 있도록 도민과 함께 하는 따뜻한 의정을 구현하는 데 매진하겠다.

-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을 둘러싼 찬반 갈등이 여전하다. 해법이 있다면?

▶지난 11일 제주도와 함께 '제주 제2공항 제주도민 의견수렴 관련 합의문'을 발표했다.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에 대한 제주도민의 의견을 정부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내용이다.

여론조사는 내년 1월 중 완료돼 국토교통부에 제출된다. 국토부는 제주도민의 뜻을 존중하겠다고 한 만큼 여론조사 결과를 반드시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

제주도민들께서도 여론조사 결과를 적극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본다.

언론에서도 여론조사에 대한 해석이 분분한데 합의문 그대로 받아들여 주시길 바란다. 합의문에 명시된 대로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해 제주도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노력해 나가겠다.

- 정부가 제주4·3 희생자와 유족에 배·보상을 하기로 하고, 더불어민주당이 이번 임시국회 때 해당 내용을 담은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한 상태다. 그동안 제주도의회에서도 제주4·3특별법 개정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는데.

▶올 한 해 제주도의회의 가장 큰 목표 중의 하나가 바로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였다.

제주도의회는 지난 9월 제387회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제주4·3특별법 개정 촉구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해 청와대와 국회, 국무총리실 등에 보낸 바 있다.

지난 11월에는 국회를 방문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게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요청하고, 이와 관련해 기자회견도 열었다.

특히 전국 10개 광역의회를 순회 방문하면서 전국 17개 시·도의회 가운데 14개 시·도의회가 제주4·3특별법 개정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도록 지원하기도 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최근 정부·여당의 합의안이 발표돼 기대감이 여느 때보다 높다.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이번 임시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제주도의회 차원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

-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청정제주 송악선언'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나.

▶청정제주 송악선언은 뉴오션타운 조성사업,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 제주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부영호텔 조성사업 등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사실상 사업을 중단하겠다는 내용이다. 취지에는 공감한다.

그러나 이는 지역주민 뿐 아니라 인근 토지주, 전문가 등의 의견이 배제된 채 일방적으로 발표된 것으로 협치의 역행, 정책의 역행이다.

적법하게 절차를 이행하고 있는 기존 대규모 개발사업자 측의 반발도 문제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대외 신인도 하락 등의 문제가 터져나올 것이다.

원 지사의 청정제주 송악선언이 진정성이 결여된 대선용이라는 지적에도 공감한다.
 

- 지난 9월 제주도와의 사상 첫 상설정책협의회를 통해 '제주형 협치'의 첫 발을 뗐다. 향후 제주도와의 협치 구상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도록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형식과 절차에 구애받지 않고 선제적으로 제주도와 논의를 계속 이어갈 것이다.

우선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제주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제주특별법)' 전부 개정 위해 제주도와 머리를 맞대겠다.

제주형 뉴딜 TF의 성공적 수행, 방만한 출자·출연기관 운영 문제 등에 대해서도 제주도와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다.

제주도의회 인사권 독립과 제주도의회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등 제주특별법에 반영돼야 할 사항 등에 대해서도 앞으로 꾸준히 논의할 계획이다.

- 제11대 제주도의회 들어 의원들의 욕설·막말·갑질 등 부적절한 행위가 잇따라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어떻게 생각하나.

▶제주도의회를 책임지고 있는 의장으로서 일부 의원들의 부적절한 행위에 대해서는 고개 숙여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향후 이러한 사례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제주도의회는 스스로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발언에 신중을 기하면서 의정활동을 성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다.

의원의 부적절한 행위가 도를 넘는 경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 규범 조례'를 적극 활용하겠다.

- 새해 역점 추진사항은.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제주도민 일상 회복에 모든 역량을 쏟겠다. 코로나19 이후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제주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이와 함께 제2공항 뿐 아니라 비자림로 확장공사, 풍력발전사업 등에 대한 지역사회 갈등을 해소하는 데에도 적극 나서겠다.

제주4·3특별법 개정, 제주특별법 개정을 위한 대정부·대국회 절충 활동도 보다 활발히 펼치겠다.

새해 제주도의회는 제주도민들께 더 다가가는 민생 의정을 펴겠다. 동시에 청렴한 의회, 일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혁신 과제를 발굴·시행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