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 들어서는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의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 재심의를 앞두고 환경단체들이 사업 추진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도내 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곶자왈포럼은 15일 성명을 내고 "원희룡 지사는 송악선언을 선언에 그치지 않겠다던 약속을 지키라"며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2월26일 본 사업에 대해 법정보호식물에 대한 보전, 곶자왈 경계 용역에 부합한 보전 방안 보완 등의 이유로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의 재심의 결정이 있었다"며 "16일 다시 심의를 앞두고 있으나 사업자가 제출한 보완서는 부실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사업지구 내 및 경계 인접지에서 제주고사리삼이 53곳 확인됐다는 사실이 평가서에 보고되고 있지만 이를 위한 보전 방안은 달라진 내용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사업지구 전역에 분포하고 있는 백서향과 나도고사리삼은 생태계 2등급 기준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보전 방안은 전무하고, 곶자왈 보호지역 경계에 부합한 보전 방안을 내놓고 있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보호지역에 포함돼야 할 곶자왈에 개발사업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은 곶자왈 보전정책의 근간을 뒤흔들 수 있는 일"이라며 "이번 심의 결과에 따라 향후 곶자왈 보전정책의 향방이 가려지는 만큼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일대에 추진 중인 제주자연체험파크는 당초 사파리 사업으로 추진됐으나 생태계 교란 우려에 따라 가족형 자연테마파크로 변경돼 진행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