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환경부에 제출했다.

14일 제주도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11일 1300쪽 분량의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환경부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토부는 2019년 10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환경부에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했지만 보완 요구를 받았다. 이어 환경부는 지난해 6월 12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추가 보완을 국토부에 요구했다.

당시 보완 요구 사항은 조류 충돌 대책 마련과 동굴 등 주변 환경 조사,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에서 요구된 '주민 수용성' 확보 등이다.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협의는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 전 마지막 절차다.

환경부는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보완서에 대해 '재보완' 요구없이 40일 이내 검토 결과를 내놓아야 한다.

다만 검토기간을 초과해도 법적제재는 없다.

이 때문에 내년 대선 일정 등을 고려할 때 국토부가 현 정권 임기 동안 제2공항 추진 여부를 최종 결정하지 않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국토부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환경부에 제출하자 전국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 백지화 전국행동'과 제주도내 100여개 단체로 구성된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는 14일 긴급 성명을 내고 "제주도민의 민의는 국토부의 평가대상이 아니다"면서 "국토부는 도민의 뜻을 존중해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중단하고 제2공항 백지화를 선언하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도 이날 성명을 내고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서 제출은 꺼져가는 제2공항 불씨를 살린 것"이라고 비판하며 "문재인 정부는 도민과의 약속대로 ‘제2공항 반대’를 선택한 도민들의 결정을 존중하고, 모든 계획을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원희룡 제주지사는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도민여론조사 관련한 입장을 묻자 "정상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지난 3월 제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