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확진자 급증으로 정부가 위드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중단 여부 검토에 들어가자 전국의 자영업자들이 긴장하고 있다.

28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다수 자영업자들은 대체로 '연말연시 매출에 중대한 타격이 올 것'이라고 걱정했다.

반면 자영업자들 중에서도 '확진자가 많아 오히려 손님들의 발길이 뜸해졌다'면서 위드코로나 중단을 원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 연말연시 대목인데 장사 망치라는 거냐
위드코로나 시행을 중단할 경우 자영업자들과 소상공인들은 목전에 다다른 연말연시 특수를 포기해야 한다.

한달 앞을 내다보지 못하는 정부의 판단력과 이에 따른 확산세, 일관성 없는 정책으로 혼란을 가중시켜 자영업자들은 벼랑 끝에 내몰린다고 주장한다.

충북 청주에서 일반음식점을 운영하는 이모씨(48)는 한숨을 내쉬었다. 이씨는 "이제야 매출이 정상화 과정에 들어섰는데 다시 영업시간을 줄이면 자영업자들은 다 죽으라는 것이냐"라며 "모임 등 연말 특수마저 포기한다면 올해 장사는 적자뿐"이라고 토로했다.

관할 보건당국도 난처함을 나타냈다. 청주시 관계자는 "영업 제한으로 가뜩이나 자영업자들의 민원이 많은 상황에서 정부가 일상회복을 중단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중단할 시 지자체 방역당국에게 모든 화살이 돌아갈 수 있다"고 걱정했다.

충남의 자영업자 김효석씨(45)는 "위드코로나 이전으로 되돌아간다는 건 말도 안 된다. 2년 가까이 방역에 협조하기 위해 막대한 손실을 감수하며 고통을 분담했고 여전히 피해 복구가 되지 않은 상황인데, 또다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영업을 강하게 규제하며 피해를 보라는 것은 죽으라는 것과 같다. 정부가 제대로 손실을 보상하려는 준비가 돼 있는 것도 아니지 않나"라며 위드코로나 중단 움직임에 반발했다.

관광지인 강원 춘천의 박찬주 한국외식업중앙회 춘천시지부장은 "앞으로는 나아질 거라는 실낱같은 희망을 가지고 영업 중인데 또다시 다중이용시설 규제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은 무책임한 방역대책"이라며 "군 단위는 아직까지 대응할 여력이 있지 않을까 싶은데, 만약 위드코로나를 중단한다면 선별적으로 적용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제주지역 관광협회 관계자도 우려의 의견을 냈다. 김지석 서귀포시관광협의회 사무국장(42)은 "위드 코로나 이후 단체관광 시장이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위드 코로나가) 중단되면 다시 침체의 늪에 빠질 것"이라며 "방역수칙을 강화하면서 사적모임은 백신 접종 완료자에 한해서는 현재처럼 12명(비수도권)까지 허용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경남도소상공인연합회 양대복 회장은 "위드코로나는 경기회복의 밑거름이다. 조금이나다 숨통 트인 소상공인들에게 다시 희생을 강요하는 형국"이라며 "정부의 정책이 일관성 없이 자주 바뀐다면 국민들이 분노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울산 남구에서 한식당을 운영하는 한모씨(55)는 "위드코로나를 중단하고 영업시간과 인원제한 등의 조치가 이뤄진다면 연말 매출에도 중대한 타격이 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 확산으로 손님 발길 뜸하고 알바생 구하기도 어려워
자영업자들 중에서도 일각에선 위드코로나를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기 부천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정모씨(40)는 "위드코로나 후 확진자가 많이 발생해 아르바이트생들을 구하기 어렵다"며 "현 상황에서 커피숍에 확진자가 올 수 있다는 불안감도 있어 위드코로나 중단에 찬성한다"고 의견을 냈다.

강릉에서 설비업체 관계자 김준표씨(36)는 "단지 회식 때문만 아니라 백신 접종 후에도 돌파감염이 잇따라 불안했다. 괜히 모임에 나갔다가 감염돼 동료들에게 해를 끼치는 게 부담스럽다"면서 위드코로나 중단에 지지 의견을 밝혔다.

충남 천안의 한 자영업자는 "위드코로나는 시기상조라고 생각한다"면서 "어르신들이 백신 접종 기간이 대부분 6개월이 넘어 효과가 백신 효과가 거의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어려움도 이해하지만 현재는 국민 대다수의 안전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라며 위드코로나 중단에 힘을 실었다.

대전 유성구 거주 직장인 유모씨(38)는 "위드코로나 전환에 따른 확진자 급증을 이미 예상했던 만큼 병상 부족 사태 등 문제에 대한 대책 역시 마련돼 있어야 했다"며 "이런 대응도 없이 사태가 불거지자 위드코로나 중단 가능성을 꺼내 든 것은 정부의 무능함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직장인 이규철씨(50)는 "최근 악화된 확진자 급증세를 잡으려면 위드코로나 중단은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 전국민 백신 접종 70%를 요건으로 단계적 일상회복을 추진한 것인데 돌파감염이 급속히 늘면서 그러한 전제가 퇴색됐다. 처음 해보는 것이니 시행착오를 겪은 것이고, 선진국들도 마찬가지다. 더 큰 화를 막기 위해선 중단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라며 찬성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