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행정·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도민을 집중 발굴·지원하기 위한 실태조사를 벌인다고 15일 밝혔다.

매년 주민등록 사실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 조사 등을 실시하고 있지만, 최근 사각지대에 놓인 가구가 나타나고 있어 특별 실태조사에 나선 것이다.

이번 조사에는 주민자치위원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통장 등도 참여한다.

제주도는 오는 4월15일까지 출생 미신고, 단전·단수 등 위기 징후 가구, 아동방임, 비닐하우스 등 주거 취약가구 등을 발굴하고, 주민등록 사실 조사와 연계해 조사한다.

실태조사에서 확인한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가구별 맞춤형 행정·복지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 실태 조사기간에 과태료 부과대상자가 자진신고를 하는 경우에는 최대 75%까지 과태료를 경감한다는 방침이다.

또 장기 출생 미신고자가 출생신고를 한 경우에는 유전자 검사 비용과 법률 무료상담 서비스를 연계 지원한다.

김승배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행정·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해서는 도민 모두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다"며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행정·복지 지원에서 소외되는 도민이 없도록 지원 및 제도개선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제주에서 출생신고가 안 된 14살, 21살, 23살 세 자매가 확인돼 지역사회에 충격을 준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