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 출범하는 제12대 제주특별자치도의회부터 적용될 예정이었던 상임위원회 조정안이 진통 끝에 무산됐다.

제주도의회는 30일 제40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제주도의회 위원회 및 교섭단체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안’을 재석의원 31명 중 찬성 10명, 반대 17명, 기권 4명으로 부결했다.

해당 조례안은 이날 오전 제주도의회 운영위원회 2차 회의에서 수정 의결됐으나 일부 의원들이 반발한 데 따른 것이다.

주요 내용을 보면 기존 ‘행정자치위원회’는 ‘특별자치행정위원회’로, ‘환경도시위원회’는 ‘안전도시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하는 계획이었다. 또 ‘농수축경제위원회’는 ‘경제산업환경위원회’로, ‘보건복지안전위원회’는 ‘보건복지미래위원회’로 명칭이 바뀔 예정이었다.

소관 부서 조정도 예고됐었다. ‘안전도시위원회’ 소관 부서 및 기관으로 도민안전실과 소방안전본부, 소방서, 자치경찰단, 자치경찰위원회를 추가할 계획이었다.

‘경제산업환경위원회’에서는 환경보전국과 보건환경연구원, 제주도개발공사, 제주테크노파크용암해수센터 등을 맡는 안이 제시됐다.

‘보건복지미래위원회’는 미래전략국과 제주테크노파크, 제주에너지공사 등을 관장하도록 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방선거 두 달 전 상임위원회 개편 논의가 촉박하게 이뤄진 점, 농수축경제위원회 소관 부서 및 기관을 보건복지미래위원회로 변경한 점 등의 이유로 논란이 일었다.

상임위원회 조정안을 둘러싼 진통은 이날 본회의장에서도 드러났다. 좌남수 의장은 2차 본회의 개의를 선언한 직후 정회에 들어갔다. 다시 속개된 회의에서 해당 조례 개정안은 순서가 뒤로 밀려 104항 의안으로 상정했으나 결국 부결됐다.

제11대 도의회는 개원 당시에도 상임위원회 개편을 추진했으나 무산됐으며 4년 만에 다시 개편 카드를 꺼내들었으나 끝내 실패했다. 이에 제12대 제주도의회에서도 상임위원회 개편 시도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한편 이날 제주도의회는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동의안’과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2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등을 처리하고 폐회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