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레미콘 운송기사들이 파업에 돌입한 지 한달이 다 돼 가고 있지만, 쉽게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급기야 제주지역 24개 레미콘 제조업체 대표들은 운송기사 파업이 이달을 넘기면 무기한 휴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히면서 '강대강' 대치로 치닫는 형국이다.

제주도레미콘협동조합은 10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내 24개 레미콘 제조업체는 지난달 13일 기습적으로 시작된 믹서차량의 운송거부로 공장 가동이 전면 중단됐다"며 "관급공사는 물론 민간부문 전 공사 현장에서 공정 지연에 따른 손실이 막대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레미콘 운송사업자측의 일방적인 계약파기와 조업 중단에도 인내심을 가지고 정상화를 기대하며 대응을 자제해왔다"며 "하지만 한국노총측이 전략적으로 협상을 계획하고, 이로 인해 파업이 장기화된다면 이달을 넘기는 즉시 24개 도내 레미콘 업체 대표들은 사업자등록증을 반납하고, 무기한 휴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에는 제주지역 레미콘 운송사업자(기사)들이 제주도청 정문에서 집회를 열고 운송비 인상과 처우개선 등을 촉구했다.

이미 두 차례 협상을 가진 양측은 오는 11일 3차 협상을 가질 예정이지만 운송비 인상폭 등을 높고 간극이 커 타결에는 난항이 예상된다.

운송기사측은 1회전당 운반비 100% 인상, 유류비 100% 지원, 8·5제(오전 8시~오후 5시 근무)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제조업체측은 운반비 1㎥당 1500원 인상을 제시했다. 현재 운반비는 제조업체에 따라 계약내용이 다르지만 1㎥당 8000~9000원선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8·5제 등은 업체마다 계약이 된 상황이기 때문에 일괄 적용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도내 건설 현장에서는 공사가 중단되는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대한건설협회 제주도지회가 회원사를 대상으로 자체 조사한 결과 55곳에서 공사가 중단됐다. 특히 파업이 길어지면서 일부업체는 공기를 못 맞춰 지체보상금이 발생하는 추가적인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한편 제주도는 양측의 요구사항 절충에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