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뉴스1) 강승남 기자 =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4일 유네스코 자연과학분야 3관왕 제주와 지구의 미래를 위한 '2040 플라스틱 제로 아일랜드 제주 선언'을 발표했다.

오영훈 지사는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2 제주플러스 국제환경포럼' 메인세션에서 "제주도민과 대한민국 국민, 세계 시민들에게 제주에서부터 플라스틱 제로 사회를 향한 담대한 도전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인간과 생태계에 큰 위협이 되고 있는 합성수지 성분의 플라스틱 사용을 억제하고, 플라스틱 재활용률을 높이는 동시에 생분해성 친환경 플라스틱으로 대체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플라스틱이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제로'로 만드는 것이 목표다.

오 지사는 "한라산, 곶자왈과 오름, 하천과 바다는 제주의 영원한 자산이며 후손들에게 물러줘야 할 유산"이라며 "세계지질공원, 생물권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등 유네스코 3관왕 제주를 세계유산으로 길이 보전하는데 늘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플라스틱 오염과 생물다양성 위기에 취약한 제주를 플라스틱 오염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더 이상 늦추거나 고민할 시간이 없다"며 "플라스틱 오염을 극복하고 생물다양성 복원을 위한 장기계획을 수립하고 모두가 함께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유네스코 3관왕 제주를 플라스틱 오염으로부터 지키기 위한 가칭 플라스틱 제로 글로벌위원회를 구성하겠다"며 "제주의 비전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로드맵과 실천계획을 수립.이행하겠다"고 피력했다.

또 "특별자치도라는 지위를 활용해 플라스틱 제로 아일랜드 제주를 실현하는데 필요한 제도를 마련하겠다"며 "제주의 플라스틱 제로 모델이 세계가 도입하는 선진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오 지사는 2040 플라스틱 제로 아일랜드 제주 실현을 위한 국제사회와 대한민국 정부의 지원과 지지도 구했다.

그는 "플라스틱 제로사회를 위한 비전 실현과 국내외 확산을 위해 중앙정부, 국제기구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며 "2022 제주플러스 국제환경포럼을 공동개최하는 유네스코, 환경부도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지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2022 제주플러스 국제환경포럼'은 환경부·유네스코·제주특별자치도 공동주최, 한국환경공단·뉴스1·제주국제컨벤션센터·제주플러스 국제환경포럼 운영위원회 공동주관으로 4일과 5일 이틀 간 열린다.

올해 대주제는 '플라스틱과 생물다양성'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현장 참석인원을 최소화하는 대신 '웨비나(웹·세미나의 합성어)' 방식으로 진행되며, 유튜브 채널을 통해 포럼 진행상황을 실시간 중계한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