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장은 5일 “제주도민 체감도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추진이 가능할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점검하겠다”고 피력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일 시작돼 오는 9일까지 진행되는 제345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제주도의 주요 업무보고와 관련, 뉴스1제주와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또 “전국 최초 관광국 신설, 세계자연유산본부 및 문화체육대외협력국 설치 등 제주도정의 조직개편에 따른 하반기 도정 방향을 면밀히 분석해 대안을 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 제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중국인 위주가 됐고, 여기에 중국계 여행사의 독점적인 여행 패턴이 운영되면서 정작 그 경제효과를 제주도민이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다. 이 같은 중국계 여행사 위주의 관광 독점체계를 타파하기 위한 정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대한 견해를 밝힌다면.

▶ 쉽지 않은 과제이고, 또 제주만의 문제도 아닌 한국관광 전반의 문제이다. 인두세와 무자격가이드 등 중국인 단체관광객에게 치우치다보니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세심히 살피면서 하나하나 개선해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인 단체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제도의 법률 이양과 도내 전문여행사의 육성, 무자격 가이드의 단속 강화 등 해결 과제가 많은 상황이다.

- 현재 제주지역 관광 분야 기관이 제주관광공사와 컨벤션센터, 컨벤션뷰로, 제주관광협회 등으로 나뉘어져 제대로 된 시너지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이들 기관·단체가 제대로 된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기 위한 정책 마련이 시급한데 이에 대한 복안은.

▶ 다행스럽게도 이번에 관광국이 신설됐다. 관광국이 관광 관련 유관기관의 협업체계를 구축해 정책기능을 전문화하고,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 현재 제주관광의 성장으로 인해 도민사회에 나타나는 부작용들이 부동산 및 지가상승, 교통 혼잡, 쓰레기 문제, 난개발 등 만만치 않은 과제들이다. 이젠 관광 분야를 넘어서 교통, 환경,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현안 과제들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관련 부서와의 협업체계도 구축해야 하는데 관광국이 주요 정책에 대한 종합기획과 조정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본다.

- 제주도가 최근 세계섬문화축제 부활을 담은 계획을 발표했다. 제주지역 대표 킬러콘텐츠 축제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들불축제 등 다양한 축제가 도내에서 열리고 있고, 제주도가 예산을 막대한 지원하고 있다. 제주지역 대표 축제, 세계적 축제 육성 방안에 대한 견해를 밝힌다면.

▶ 최근 원희룡 지사가 2018년 세계섬문화축제를 개최하겠다고 발표를 했다. 문화예술위원회의 제안을 받아들인 형식이었는데 도민 사회와의 소통은 없었다고 보여진다. 반대여론도 만만치 않다. 도민 참여가 가장 큰 탐라문화제도 있고,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우수축제로 인정받고 있는 들불축제도 있어 이들 축제를 집중 키워야한다고도 하고 있다. 과거 두 번에 걸쳐 개최됐지만 실패했던 축제이고, 도의회에서 행정사무조사까지 한 축제인데 실패한 축제에 대한 반성과 평가를 통해 변화 발전된 구체적인 안을 마련해서 도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제주지역에 문화 공연 시설이 많이 확충됐다. 그런데 정작 문화예술인 육성이나 지원정책은 아직도 멀기만 하다. 제주지역 문화예술인 육성 및 지원 방안에 대해 밝힌다면.

▶ 원희룡 도정이 과거 어느 도정보다 문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문화 분야의 예산 확대만 보아도 문화예산 3%를 목표로 하고 있다. 관광 분야 예산의 1% 미만임을 감안한다면 과감한 투자이다. 지사는 문화의 글로벌화를 위해 동아시아문화도시 등 각종 사업을 펼치고 있지만 도민들의 체감과는 거리가 멀다. 도민들의 문화예술향유권이 높아졌다거나 지역문화예술인들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이 피부로 와 닿지 않는 것이 문제이다. 지난해 도의회의 요구로 인해 문화예술분야의 보조금의 자부담율을 50%에서 90%로 상향 조정도 했지만 아직도 부족하다고 보여진다. 지역예술인들의 안정적인 창작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원을 강화해야 하며, 현재 전문예술단체위주의 지원하는 방식이 아닌 일반 도민들의 문화예술 향유를 위한 동호회나 동아리 활동 등 각종 생활문화 지원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