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뉴스1) 홍수영 기자 =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은 취임 100일을 맞아 “오직 도민만을 바라보며 도민과 함께 하는 민생의정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6일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도의회 집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도민들의 희망과 기대 속에 출범한 제12대 제주도의회가 어느덧 100일을 맞았다”며 “전반기 의정슬로건인 ‘더 많은 기회, 더불어 행복한 제주’와 의정방침에 맞춰 힘차게 걸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도의회는 100일 동안 민생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며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인사청문, 태풍 내습에 따른 현장 점검, 사회보장특별위원회 구성, 제주도·도의회· 상설정책협의회,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 등 그동안의 의정활동을 돌아봤다.

특히 올해 두 번 열린 제주도와의 상설정책협의회를 주요 성과로 꼽으며 “도정과 의회가 협치를 잘 이뤄나가며 도민들에게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앞으로 남은 추경안과 새해 예산안 심사에 대해서는 “공약사업과 예산계획의 구체성, 긴밀성, 타당성 등 종합적인 관점에서 심의하겠다”며 “단순 퍼주는 식의 예산들을 가려내겠다”고 피력했다.

또 도의회 계수조정 과정에서의 ‘지역구 챙기기’, ‘선심성 예산’ 논란과 관련해서는 “읍면동 사업에 증액하는 경우가 많은 데 주민들과 밀접한 예산으로, 결과적으로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다만 선심성 예산은 지양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공기관대행사업 등 특정사안에 대해서는 증액 또는 의원들의 자기 욕심에 의한 증액이 이뤄지지 않도록 자정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최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무총리실 산하 ‘제주특별자치도지원위원회’ 통폐합에 대해 “제주 특성을 반영한 중앙권한 이양 등 특별자치도 완성에 차질이 불가피하다. 제주특별법이 폐지되지 않는 이상 존속돼야 할 중앙정부와의 정책협의 및 의사결정 창구”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그동안 여러 중앙권한을 이양 받았지만 실제 권한다운 권한은 없는 현실”이라며 “‘포괄적 권한 이양’이라는 방향성에는 동의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단계적 이양도 어렵지 않았느냐”고 제주도지원위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제주특별법에 명시된 제주국제자유도시 비전과 관련해서는 “‘지속가능한 제주’와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다”라며 지속적인 추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도정질문에서 나온 오영훈 제주도지사의 “시대 변화에 맞게 국제자유도시 비전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과는 차이가 있는 것이다.

김 의장은 “제주도가 국내에 머무르지 않고 세계적인 도시와 경쟁하고 세계적인 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자치권을 활용한 국제자유도시 조성이 필요하다”며 “새 도정도 외국인 직접투자,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획기적인 규제 완화 및 차별화된 지원 등 국제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면서도 제주다움을 지켜내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이뤄내기 위한 지혜와 역량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