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살 앓는 우도] (하)…우도 쓰레기·교통난 대책은?
"종합관리대책, 언제 어떻게?” 사태 키운 ‘뒷북행정’

[편집자 주] ‘환상의 섬’ 제주 우도가 관광객 급증에 따른 쓰레기난과 교통난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주민들의 불편은 수년째 반복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은 여전히 요원한 실정이다. 뉴스1제주는 이에 대한 실태와 대책을 두 차례에 걸쳐 짚어 본다.
 

"그야말로 얄궂은 운명이죠. 관광객이 없어도 문제, 많아도 문제니 원..."

우도에서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김모씨(39)는 답이 없다는 듯 손사래를 쳤다. 도리어 김씨는 "이미 예견된 일 아니었느냐"며 황당해 했다.

김씨는 "상인 입장에서 관광객이 늘어나면 당연히 좋을 수 밖에 없다"면서도 "이대로 가다간 우도가 '쓰레기섬', '렌터카섬'으로 전락해 인기가 떨어질까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천혜의 자연경관에 차별화된 특산품과 사계절 다양한 축제까지. 우도는 제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제주에서 기대하는 모든 매력 요소를 갖추고 있다.

그러나 우도는 아쉽게도 연 20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을 받아들일 준비는 돼 있지 않았다. 그 결과 우도는 쓰레기가 넘쳐나고, 차량이 뒤섞이는 난맥상을 보이고 있다.

우도의 쓰레기·교통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대책이 필요할까.
 

◇ 제주도·제주시, 종합대책 검토…"언제 어떻게?"
제주도와 제주시, 우도면사무소는 현재 우도의 쓰레기난과 교통난 해소에 초점을 맞춘 '우도면 종합관리대책'을 검토하고 있다.

쓰레기난 해소방안으로는 우도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전량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로 반출하는 안과 우도 쓰레기 소각장을 증설한 뒤 매립쓰레기만 압축해 섬 밖으로 반출하는 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전자는 우도의 청정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다는 점, 후자는 쓰레기난에 현실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책적 고민이 이어지고 있다.

교통난 해소방안도 아직 검토단계다. 제주도는 올 연말까지 Δ교통혼잡지역 도로구조개선 Δ해안도로 일방통행 Δ우도·성산항 주차장 확보 등을 중심내용으로 한 '우도면 종합교통대책'을 확정짓는다는 방침이다.

단, 미신고·무보험·무면허 상태로 운행 중인 전동스쿠터에 대해서는 당장 전면 운행 금지조치를 내리고, 이에 대한 경찰과의 합동 단속을 병행 실시키로 했다.

이에 대해 고혜동 우도면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은 "대책 검토 시점이 상당히 늦었다"며 "전반적으로 쓰레기·교통난이 당분간 계속된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준공과 우도 쓰레기 소각장 증설에 최소 2~3년의 시간이 필요하고, 현재 제주도내 쓰레기 매립장이 모두 만적 상태인 점을 감안하면 당분간 쓰레기난은 더욱 더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교통난에 대해서도 "도항선들이 하루 수백대의 차량을 실어나르는 것을 규제하지 못하면 모두 헛수고가 될 수 있다"며 "당장이라도 차량총량제 권한을 강화하고, 7~8월로 한정된 기간을 연중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뒷북행정에 일침…"관광객 수 줄여야 산다"
전문가들은 한 목소리로 행정당국의 한 발 늦은 조치에 일침을 놓으며, 관광객 수를 줄이는 등 행정의 과감한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고정식 의원(새누리당, 제주시 일도1동 갑)은 최근 제주시 주요업무보고 자리에서 우도 쓰레기난을 언급하며 "쓰레기 문제 해결에 예산을 찔끔찔끔 투입하면서 방관하다 보니 이렇게 된 것 아니냐"며 "집행부는 과감하게 쓰레기 관리 정책을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역구 도의원인 김경학(더불어민주당, 제주시 구좌읍·우도면)도 제주도의 우도 교통대책에 대해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려는 의지는 좋지만, 발표된 개략적인 내용을 보면 엄포를 놓는 수준으로 상황을 호도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관광객 급증으로 도로가 불편해졌다고 해서 도로를 개선하는 게 아니라 우도다움을 잃지 않는 선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관광객 수가 과연 몇 명 정도인지에 대한 고민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정도 제주환경운동연합 정책팀장도 "이미 대응시점이 한참 늦었기 때문에 과감하게 정책전환을 시도하지 않는 이상 문제 해결은 어려울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김 팀장은 "관광객을 수용할 여건이 안 되는 상황에서 관광객을 계속 받아들인다는 건 다같이 죽자는 이야기"라며 "과감하게 관광객을 제한해 수용하고, 궁극적으로는 대중교통을 이용해 우도를 관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