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뉴스1) 오미란 기자 = 조명래 전 환경부 장관이 30일 "제주 곶자왈 공유화 운동을 생태평화운동으로 확장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오후 제주시 김만덕기념관에서 제주특별자치도 주최로 열린 '2022 곶자왈 심포지엄'에서 '세계 평화의 섬 구현을 위한 곶자왈의 평화실현 운동'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제주도는 2020년 세계 평화의 섬 지정 15주년을 맞아 새로운 사업을 발굴해 세계 평화의 섬 2.0 시대를 열어갈 것을 선언했다"며 "곶자왈이야말로 그 상징으로서 담론화할 소재가 되기에 충분하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어 제주곶자왈공유화재단이 2007년부터 15년 간 전개해 온 국민신탁운동인 '곶자왈 공유화 운동'을 언급했다.

그는 "이 운동에서 말하는 '공유'는 제주도 자산 또는 재단 소유 이상의 의미를 갖지 못하고 있다"며 "조례에도 행위에 대한 기술만 있을 뿐 누가 공유의 주체이고 공유된 보전자산은 어떤 성격인지 전혀 암시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제주의 곶자왈과 오름, 동굴 등을 통합적으로 보전·관리하는 환경재단 설립이라든지 보호구역 지정·관리, 제주도에 의한 곶자왈 일괄 매입 등의 움직임은 지금의 곶자왈 공유화 운동의 미래를 어둡게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조 전 장관은 곶자왈 공유화 운동의 개념을 '곶자왈 생태평화운동'으로 다시 설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조 전 장관은 "제주를 동북아시아와 한반도의 생태평화 허브(Hub)로 자리매김시키면서 곶자왈에 생태평화의 발산·보전지라는 의미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며 "중장기적으로는 곶자왈 공유화 운동의 영역을 확장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세부 과제로 △1명이 100만원을 내는 운동에서 100명이 1만원을 내는 운동으로 전환 △곶자왈 기증 시 세제 혜택 △기증받은 곶자왈은 시민유산으로 양도 불가 △개발·멸실 위기 곶자왈 집중 매입 △토지주와의 보전·상생 협약 △장기임대 후 생태평화의 숲 조성 △생태평화벨트 조성 등을 제시했다.

조 전 장관은 "대외적으로 곶자왈 공유화 운동을 세계 평화의 섬 2.0에 맞춰 곶자왈 생태평화운동으로 선포할 필요가 있다"며 "곶자왈 보전은 세계 평화의 섬 2.0을 곶자왈을 통해 실현하는 방법으로 담론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