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뉴스1) 강승남 기자 =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2023년을 '제주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오영훈 지사는 최근 서면으로 진행한 '뉴스1 제주'와의 신년인터뷰에서 "2023년에는 민생경제 안정과 경제 체질 혁신, 복지·안전 강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취임 후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민생경제 회복과 안정에 집중했다"며 "2023년에는 민생경제가 다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역경제 활성화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환경보전분담금은 환경오염의 원인자가 환경 회복·복원에 책임을 지고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환경정책기본법에 근거를 둔 것"이라며 "2023년 상반기 중 입법안을 마련하고 연내 국회에 상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2040 플라스틱 제로 섬' 비전과 관련, "2022 제주플러스국제환경포럼에서 '2040 플라스틱 제로 섬'을 선언한 후 민간기업과 시민사회, 국제기구 등과 협력해 일회용품 감량과 폐기물 재활용을 추진하고 있다"며 "실효성 있는 정책과 범도민 캠페인, 민관협력 프로그램을 강화해, 2040년까지 플라스틱 제로 섬을 실현하겠다"고 했다.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이 기소한 것을 두고서는 '명백한 정치탄압'이라고 규정하며 "재판과정에서 명확하게 밝혀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다음은 오 지사와의 일문일답.

-민선8기 제주도지사 취임 이후 추진한 중점 정책은.

▶지난 6개월 민선 8기 제주도정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계획을 구체화하고 추진체계를 정비, 제주가 다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코로나19로 고통받아온 도민들의 일상 회복과 민생경제 안정에 집중했다. 취임 직후 역대 최대 규모인 8510억원 증액한 추경안을 편성해 전 도민 재난 긴급 생활지원금 지급을 비롯해 도민 일상 회복, 취약계층 생활 안정, 신3고 위기 극복사업 등에 속도감 있게 집중 투입했다.

특히 가파른 금리 인상의 직격탄을 맞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총 1조5000억 원 규모의 융자에 대한 이자 차액 보전을 위한 지원을 대폭 확대했다.

-2023년 역점 추진 과제는.

▶제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전환을 도모하겠다.

기반산업인 1차산업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고부가가치화에 나서고, 관광산업은 워케이션과 접목해 혁신을 만들고자 한다. 제주를 빛나는 미래로 이끌어 갈 도심항공교통(UAM)과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 민간 항공우주산업 등 미래 먹거리 산업에 대한 청사진도 실현하겠다.

도민의 자기결정권 강화, 균형 발전, 청년들을 위한 희망사다리 등 도민께 약속한 공약을 이행하고, 첨예 갈등 해소 등 산적한 현안을 해결해 도민 한 분 한 분의 삶이 빛나는 제주를 구현하겠다.

-2023년 경제정책 방향은.

▶민생경제가 다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역경제 활성화에 집중하겠다. 세부적으로 민생경제 활력 5000억원, 취약계층 보호 4000억원, 미래 성장 견인 3000억원 등 1조 2000억원을 투입해 제주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뒷받침하겠다.

또한 외부 충격에 취약한 제주의 산업구조를 개선하겠다. 상장기업을 유치·육성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재생에너지 기반의 그린수소 선도도시 조성 등 수소경제 구축에도 진력을 다하겠다.

이에 맞춰 행정 조직체계도 정비했다. 첫 조직개편을 통해 '일자리경제통상국'을 '경제통상국'으로 재편해 경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미래전략국'을 '혁신산업국'으로 해 수소경제 등 신성장 산업을 견인한다. '관광국'을 '관광교류국'으로 바꿔 지방정부 차원의 외교적 역량을 강화해 수출·관광·외교를 아세안 지역에만 한정하지 않고 중동과 환태평양 지역까지 확장하겠다.

 

 

 

 


-환경보전분담금제도 도입 추진계획은.

▶제주의 청정자연은 전 세계가 함께 지켜나가야 할 소중한 자산이기에, 흔들림 없이 환경보전분담금 제도 도입을 추진하겠다.

제주 인구는 2010년 57만명에서 2019년 69만 명으로 증가했고, 같은 기간 생활폐기물 처리비용은 407억원에서 2650억원으로 급증했다. 제주에서 발생하는 폐기물과 교통, 하수처리 문제를 모두가 함께 책임져야 한다는 도입 취지에 공감할 것이다.

현재 한국환경연구원과 환경보전분담금 제도 도입 실행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정부와 국회를 설득한 논리를 개발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끌어내는 방안을 마련해나갈 것이다. 내년 상반기 입법안을 마련하고 전문가 포럼 등을 진행해 연내에 국회 상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2040 플라스틱 제로 섬'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은.

▶'2040 플라스틱 제로 섬' 선언 이후 민간기업과 시민사회, 국제기구 등과 협력해 일회용품 감량과 폐기물 재활용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8월 국내 최초 관광분야 자원순환 모델 '청정 우도 프로젝트'를 진행한 결과 다회용컵 반납률이 높고 생활폐기물량도 감소하고 있다.

환경부와 함께하는 '일회용컵 보증금제도'도 시작돼 현재 267곳이 일회용컵 또는 다회용컵 보증금제를 이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정책과 범도민 캠페인, 민관협력 프로그램을 강화해 2040년까지 플라스틱 제로 섬을 실현하겠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이 기소한 것에 대한 입장은.

▶검찰의 기소는 명백한 정치 탄압이며 결코 납득할 수 없다.

협약식은 관련 업체에서 주도해서 추진했고 협약식 참가자가 특정인에 대한 지지나 반대 의사를 표명한 바 없어 선거운동이라 볼 수 없다. 또한 상장기업 육성·유치 공약은 일자리를 위해 제주를 떠나는 우리 청년들을 위해 오래전부터 구상해온 창의적인 정책이다. 협약식이 있기 한참 전인 3월 출마 기자회견에서도 이미 밝힌 내용이다.

검찰이 문제 삼는 단체들의 지지선언은 자발적인 지지의사 표시로 적법한 행위이다. 정당의 후보자 추천에 대해 개인 또는 단체가 지지·반대 의사를 표시하는 것은 국민의 정치적 의사 표현의 자유라는 기본권에 의해 보장된다. 지지선언 모두 자발적인 참여로 확인됐는데도 이를 위법하다고 판단하는 것은 적법성을 외면한 검찰의 추정일 뿐이다.

선거법을 준수하며 지방선거를 치렀다고 자신하며, 이러한 사항들이 재판과정에서 명확히 밝혀질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