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 이르면 5월쯤에는 코로나19의 법정 감염병 등급이 낮춰지고 어디서든 마스크를 벗을 수 있으며 확진자 7일 격리 의무도 해제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유행 3년간 목표로 거론된 '일상회복'이 올해는 이뤄질 수 있다는 게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의 관측이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세계보건기구(WHO)나 미국의 공중보건 비상사태 해제 시점에 맞춰 우리도 방역 수준을 조정할 수 있다고 봤다.

이와 함께 일상회복을 위해서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의 정례화가 필요하다며 올해 안에 정기 예방접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고위험군은 연 2회, 일반인은 연 1회 정도면 충분하다고 봤다.


◇"긴 터널의 끝이 보이는 시점임은 분명하다"…곧 팬데믹 종료
지 청장은 7일 기자간담회에서 "올해는 코로나19 비상단계를 끝내고 일상으로 전환하는 원년"이라며 향후 예상되는 일정 등을 소개했다. WHO는 4월 말 이후 비상사태를 해제할 것으로 보이는데 미국은 비상사태 해제 시점을 5월 11일로 언급했다.

지 청장은 "우리도 국내 위험도를 평가하고 해외 상황을 면밀히 관찰하면서 방역 대응 수준을 조정할 계획"이라며 "WHO 해제 시점에 맞춰 그 이후 실내 마스크 2단계 해제, 격리 의무 조정 등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WHO 해제 전 국내 코로나19 감염병 등급 조정이나 격리 의무 조정 계획은 없다면서도 팬데믹의 종료가 이제 가까워졌다고 보고 앞서 미리 필요한 것들을 전문가들과 협의해 준비 중이라는 설명이다.

지 청장은 "긴 터널의 끝이 보이는 시점임은 분명하다"며 일상회복의 의미를 "바이러스가 없어지지 않더라도, 공존하도록 통제·관리하는 상태다. 이를 위해 상시적인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의 방향을 정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올해 안에 정기접종 계획을 세워, 접종을 진행하겠다는 취지로 향후 도입될 백신 종류는 제약사들의 범용 단가 백신 개발 상황을 보겠다고 답했다. 실제로 한다면 고위험군은 연 2회, 일반인은 연 1회 정도면 합리적이라면서 전문가와 상의하겠다고 했다.

지 청장은 "특히 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코로나19를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와 통합 감시하는 데이터 수집 체계를 만드는 게 핵심"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중국 상황 안정, 감소세…비자제한 조기 해제는 상황 보며 검토
향후 예상 일정과는 별개로 지금 진행 중인 조치의 조정 여부도 관심사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말부터 중국발 항공기는 인천국제공항 도착으로 일원화한 상태며 필수 사유를 제외한 단기 비자 발급을 제외하고 있다.

지난달 2일부터 모든 중국발 입국자에게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도록 했고 그로부터 3일 뒤인 5일부터 입국 전 음성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한 상태다. 최근 중국발 단기체류 외국인 확진자가 0명을 기록한 일도 있어 방역 조치 완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지 청장은 중국의 코로나19 상황을 "여러 경로로 현지 상황을 확인한 바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상당히 안정세, 감소세로 돌아선 게 확실해 보인다"며 "우려했던 춘절 이후 확산 추세나 새로운 변이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현재 적용 중인 중국발 입국자 입국 전후 PCR 검사와 큐코드(Q-CODE·검역정보사전입력시스템) 의무화는 2월 말까지 유지하되 단기 비자 발급 제한 등 조치는 중국 상황을 반영해 조기 해제도 검토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