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뉴스1) 강승남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전기요금과 농산물 물류비 인상에 대해 공동대응 방안을 마련한다.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13일 도청 탐라홀에서 '민생안정과 제주도약'을 주제로 올해 첫 상설정책협의회를 가졌다.

이날 상설정책협의회는 올해 들어 민생경제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고, 에너지 요금 인상과 월동작물 피해 등으로 도민들이 어려움을 겪자 오는 24일 제413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개회를 앞두고 긴급하게 열렸다.

제주도와 도의회는 이날 '농산물 물류비·전기요금 및 월동작물 피해 대책 마련' 등 6개 사항에 대해 합의했다.

세부적으로는 양 기관은 고향사랑기부제 공동 홍보를 적극 전개하고, 제도 조기 안착을 위한 공동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또 행정시 차원에서 모금을 할 수 없는 부문에 대해 개선하기 위해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도-도의회 규제개혁 공동 TF'를 구성해 경제활동에 불편한 각종 규제를 개선,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로 합의했다.

'2040 플라스틱 제로섬 제주(2040 Plastic Zero Islad)' 실현을 위한 방안도 논의했는데, 탈(脫)플라스틱 실천 선언 등 범사회적 참여 분위기 조성과 함께 이행 기반 마련을 위해 공동 노력할 계획이다.

특히 1차산업 경영비 부담 경감을 위해 전기요금 및 농산물 물류비 인상에 대해 공동 대응 방안을 마련, 정부에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또 월동작물 피해지원에 총력을 기울여 나간다.

'2025 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를 위해 APEC 범도민 유치위원회를 구성, 분위기 확산 및 국회·정부 대응에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함께 노력한다.

이밖에도 '협력적 교육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현행 도와 교육청 교육행정협의회를 활성화하고 의회도 적극 참여키로 했다.

오영훈 제주지사는 "고향사랑기부제 등 어느 것 하나 간단치 않은 의제들이지만 도와 도의회가 협력해낸다면 충분히 성과를 낼 수 있다"며 "특히 20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 공동노력과 관련해 기후위기 시대를 대응하는 자리로 만들어 나간다면 정상회의 유치도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여 협력을 통해 큰 성과를 내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경학 도의회의장은 "지난 상설정책협의회 합의사항 공공서비스 필수인력 확보 등 추진과제에 대해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하며 "도와 의회가 머리를 맞대 경제회생과 제주도약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이번 상설정책협의회의 의미를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