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대책회의서 ‘외국인 범죄 특별 종합치안대책’ 발표

제주에서 강력범죄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도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지방경찰청 외사과 신설이 이르면 올해 안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은 21일 오후 제주지방경찰청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이재열 제주경찰청장 등과 ‘외국인 범죄 특치안대책 점검회의’를 갖고 외사과 신설 등 외국인 범죄 재발 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홍 장관은 최근 성당에서 중국인에 의해 벌어진 살인 사건을 언급하며 “제주도민을 비롯한 많은 국민들이 우려를 하는 엄중한 상황”이라며 “제주경찰 인력·조직보강 방안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여타 지원방안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홍 장관은 “제주지역 외국인 관광객이 10년간 6배로 급증하는 등 치안 상황이 급변하는 제주는 다른 어느 곳보다 안전이 우선시돼야 하는 지역”이라며 “치안에 대한 신뢰는 일순간에 무너질 수 있는만큼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치안대책을 수정·보완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지속적으로 요구돼 온 제주경찰청 외사과 신설에 대해 적극 검토할 것을 약속했다. 신설 시기는 이르면 연내, 늦어도 내년 초까지는 신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외사 인력 충원에 대해서는 “가능하면 기존 인력의 재배치 방안보다는 추가로 신규 증원을 검토하고 있다”며 “자치경찰과도 긴밀히 협업해서 보완적으로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홍 장관은 또 앞으로 모든 외국인 범죄 112신고는 범죄 종류나 피해 정도 관계 없이 ‘코드1로’ 분류해 지역경찰뿐만 아니라 광역기동순찰대 등 가용 경력을 최대한 최우선 출동시켜 피해예방 및 현장 검거에 주력하기로 했다.
 

홍 장관은 검거·수사 등 범죄 대응뿐만 아니라 예방을 위해서도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바오젠거리 와 제주시청~중앙로, 한림항, 서귀포항 등 4곳을 외국인 범죄 집중순찰구역으로 선정해 관리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자체와 공동으로 범죄취약지역을 진단해 CCTV와 방범등 설치 등 환경 개선·치안인프라 확충을 통한 범죄예방 방안을 모색하는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22일부터 연말까지 100일간을 ‘외국인 범죄 특별단속 기간’으로 설정해 각 경찰서별 1개 형사팀을 전담팀으로 지정, 강·절도 및 폭력 등 각종 외국인 범죄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대책회의를 마친 뒤 홍 장관은 112종합상황실을 방문해 성당 60대 여성 피살사건을 해결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CCTV통합관제센터 모니터링 과정 등을 보고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