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1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2일 제주도를 상대로 한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정책토론 청구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이 단체는 이날 오후 제주시청 조형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의 미래를 걱정하는 모든 도민들과 함께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에 따른 갈등과 혼란을 종식시키기 위한 행동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은 제주도 최대 규모의 개발사업으로 환경과 생태계 파괴 논란을 비롯, 도심권 생활환경 악화, 하류지역 재해위험 증가, 사업지 인근 교육시설의 교육권 침해, 기존 상권과의 충돌 문제를 낳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이 같은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에 대한 많은 논란과 의혹으로 인해 제주도민들의 불안감은 날로 증폭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제주도의 대응은 고작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사업이니 추진하겠다는 것이 전부"라고 꼬집었다.

이 단체는 "제주도는 이번 정책토론 청구를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반드시 정책토론에 임해야 할 것"이라며 "제주도는 정책토론이 끝나기 전까지 졸속적인 모든 행정절차를 중단하고 도민여론에 귀 기울이라"고 촉구했다.

이번 정책토론 청구는 '제주특별자치도 주민참여 기본조례' 제8조와 조례 시행규칙 제2조에 따라 유권자의 1000분의 3 이상인 제주도민 약 2000여명이 서명할 경우 실효성을 갖는다.

제주도에 정책토론 청구가 접수되면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특별한 사정이 없을 경우 30일 이내에 반드시 정책토론을 실시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