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8일 “제주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과 관련된 모든 사항에 대해 유권해석을 받은 뒤 행정행위를 하겠다”고 피력했다.

원 지사는 이날 제347회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김명만 의원(더불어민주당)의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한 질의를 받고 이같이 밝혔다.

원 지사는 “2015년 5월13일 지하수 사용 기준을 강화한 도시계획조례가 개정됐고, 이후 같은해 7월14일부터 시행됐는데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환경영향평가 초안이 2015년 7월초에 들어왔다”며 “이 때문에 이게 과연 기존부터 개발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봐야 할지 현재 법률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부분에 대한 유권해석을 최종적으로 해야 할 상황”이라며 “이밖에 지난 4일 보완요구 당시 공공상수도를 적법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것과 지하수 이용의 최소화 방안 등에 대해서도 요구를 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답변이 들어오면 모든 부분에 대해 엄격하게 검토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2015년 사업계획이 취소됐던 오라단지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봐야 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상식적으로 보면 신규 사업으로 봐야 하지만 기존 사업이 취소됐지만 그 권리가 승계됐는지 등에 대해 복합적으로 봐야 한다”고 밝혔다.

하수처리장의 증설도 없이 투자 유치를 하느냐는 투자자의 비난에 대해 원 지사는 “투자자의 비난에 가까운 한마디 한마디에 일일이 답변할 필요가 없다”며 “오라단지는 제주도가 투자 유치한 적이 없고, 신청이 들어오니깐 제주도가 심의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