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다보서포럼서 그린빅뱅 전략 소개
세계리더스포럼 세계적 환경회의로 육성 제안도

국가적인 외교 공백 속에서 국내 정치인 중 유일하게 공식 초청을 받고 2017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에 참가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미래산업과 환경 외교관 역할을 톡톡히 해 눈길을 끌고 있다.

원 지사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과 함께 제주에서 열리는 세계리더스보전포럼을 세계적인 환경회의로 거듭날 수 있도록 IUCN과의 절충에 나섰다.

또 제주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추진하고 있는 카본 프리 아일랜드(탄소 없는 섬) 프로젝트와 함께 이를 통해 새로운 에너지 신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제주그린빅뱅을 세계인들에게 소개하면서 미래산업의 허브화를 추진하고 있다.

◇제주를 세계 환경회의 중심지로
원 지사는 현지시간 18일 2017 세계경제포럼 연례회의가 열린 콩그레스센터에서 잉거 앤더슨 IUCN 사무총장과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원 지사는 제주도와 IUCN의 공동 협력 사업에 대해 논의하며 오는 2018년 제주에서 열리는 세계리더스보전포럼을 세계적인 환경회의로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원 지사는 “2015년 세계리더스보전포럼에 이어 내년 2차 포럼 사전준비를 환경부와 협의 중”이라며 “제주와 한국정부, IUCN 공동개최로 지방정부 주도의 세계적인 환경회의로 발전시켜 지구환경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력을 이뤄나가자”고 피력했다.

원 지사는 2016년 9월 미국 하와이에서 진행된 2016 세계자연보전총회(WCC)에서 논의된 결의문 채택과 관련, “국제보호지역 관리 지침이 전 세계에 적극 반영되고 전파될 수 있도록 교육훈련프로그램 설립 센터를 제주에 유치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올해 상반기 마무리되는 세계환경허브 평가인증시스템 구축사업도 실행 단계에 대한 발전적이고 지속가능한 방법을 논의해 나가자”고 건의했다.

이에 잉거 앤더슨 총장은 “세계환경허브 평가 인증시스템이 국제적 기준으로 자리 잡을 수 있기 위해서는 IUCN과 세계지방정부(ICLEI), 유엔 환경계획위원회(UNEP) 등 신뢰도 높은 국제기구들이 인증기구로서 직접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며 “올해 상반기부터 운영에 관한 각 기관의 역할과 책무 등에 대해 논의가 시작될 수 있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와 IUCN은 워킹그룹과 조정위원회 회의 등 의견수렴을 통해 세계환경허브 평가 및 인증시스템을 올 상반기까지 완료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국제기구와의 협력 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제주, 탄소 없는 섬 넘어 미래산업의 중심지 꿈꾼다
원 지사는 현지시간 18일 오후 다보스 포럼 두 번째 일정인 ‘파워링 모빌리티’ 세션에 패널로 참석해 제주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글로벌 쇼케이스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이 자리에서 “제주 그린빅뱅은 기후 에너지시대,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해 에너지와 교통을 망라한 새로운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시스템 전략”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오는 2030년까지 제주의 모든 전력을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하고 40만대에 가까운 모든 차량을 전기차량으로 대체하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스마트그리드(지능형 전력망)의 전면적 도입과 대규모 에너지저장시설을 적극 추진 중”이라며 제주의 카본 프리 아일랜드(탄소 없는 섬) 프로젝트를 설명했다.

또 “스마트그리드는 이미 세계 최대 실증단지를 구축한 상태이고, 2030년까지 제주도 전력을 스마트그리드 거점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행원 에코타운을 조성하고 오는 2018년까지 13만 가구에 지능형계량기를 설치하고, 29개 건물 에너지 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며 제주의 그린빅뱅 전략도 소개했다.

이번 파워링 모빌리티 세션에는 원 지사를 포함해 드라이브 스웨덴 카타리나 엘므사터-스바르드 의장, 프랑스 에어리퀴드 베누아 포티에 CEO, 독일 이노지 피터 테리움 CEO 등이 함께 참석해 미래 에너지와 교통 시스템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앞서 원 지사는 이날 첫번째 세션인 ‘전기시스템에서 발휘되는 4차 산업혁명의 힘’ 세션에 토론자로 참가해 정책, 기업, 산업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변화에 대해 논의하고 필요한 규제와 정책에 대해 토론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